소식지 제 14 호

차례


학술 및 연구활동

VLDB 전널 Editor-in-Chief로 선임

첨단정보기술연구센터 소장 황규영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황규영 교수가 VLDB 저널의 편집위원장(Editor-in-Chief)으로 선임되었다. VLDB 저널은 데이터베이스 분야에서 매우 권위있는 저널로서, 앞으로 ACM 저널로 등록되어 더욱 발전할 예정이다. VLDB 저널은 6년 임기로 3인의 편집위원장을 두는데, ACM SIGMOD chair인 캐나다의 Tamer Ozsu 교수(1999년 선임), 이탈리아의 Elisa Bertino 교수 (2001년 선임) 와 함께 이 저널을 이끌어나게 되었다. 황교수는 VLDB 저널의 창간에 참여하여 13년간 editorial board member로 공헌하였다. VLDB 저널은 역대 편집 위원장들인 Jim Gray, Hans Schek 등이 공헌하여 권위있는 저널로 발전한 바 있다.

황규영 교수는 1990년부터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 교수로 재직해왔으며, VLDB 국제학술재단 Trustee, IEEE TKDE 저널 편집위원, VLDB 2000 아시아?태평양 프로그램 위원장, PAKDD 국제학술대회 대회장 등 데이터베이스 분야에서 국제적인 학술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센터연구동향

데이타 웨어하우스 및 OLAP 서버 개발기술

제1총괄 1세부과제 연구원 김진호

첨단정보기술연구센터의 제1총괄 1세부과제 연구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김진호 교수 연구실에서는 OLAP과 데이터 웨어하우스 기술, 효율적인 실체 뷰 관리 기법, 큐브 처리 기술, 주기억장치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웹 데이터베이스 등 데이터베이스 기초 및 응용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기업의 의사결정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많은 처리 시간을 요구하는 다차원 데이터에 대한 관리와 과거의 이력 데이터에 대한 효율적인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 및 효과적인 관리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한 정보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기법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분산 멀티 DBMS인 오디세우스 상에서 고성능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 개발이라는 최종 목표아래 2008년까지 본 과제에 대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 될 것이다.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를 주제별로 통합하고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유지하여 기업 업무에 대한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술이다. 본 센터에서 개발중인 오디세우스 DBMS에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구축과 OLAP 서버의 구현을 위한 시스템을 추가하여 개발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2002년도 연구 성과에서 DEXA 국제 워크솝에서 조인과 집계 함수를 갖는 복잡한 OLAP 질의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기법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였으며, 한국 정보과학회 추계학술 대회에서 본 연구를 기반으로 개념적 모델링 방법을 이용한 다차원 스키마를 설계한 연구, XML 데이터로부터 다차원 큐브 구축 연구, 실체 뷰 저장 및 관리에 대한 연구 내용으로 참여한 바 있으며, 한국전자공학회 논문지와 한국 데이터베이스 학회 논문지에 각각 데이터 웨어하우스 환경에서 효과적인 질의 처리 기법에 대한 연구와 XML 기반의 요양 청구 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단순한 검색보다는 대용량의 정보로부터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거나 숨겨진 지식을 찾는 것에 대한 요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대용량의 데이터로부터 의사 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여 유지하는 대용량의 저장고이며 여러 조직체에 분산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효과적인 통합을 지원을 하므로 다양한 정보 자원들을 통해 유용한 기업 정보 관리가 이뤄질 수 있다. OLAP 서버는 이러한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저장된 데이터로부터 여러가지 기준(즉, 차원)으로 분석이 가능하도록 다차원 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분석하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OLAP 서버는 기업의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데이터를 다양한 각도로 분석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여러 개의 차원과 사실로 표현하며, 이를 다차원 큐브 형태 또는 관계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저장한다. 또한 OLAP 서버는 이렇게 저장된 다차원 데이터를 원하는 차원과 차원내의 분류 항목을 다양하게 변화해 가면서 데이터를 출력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OLAP는 서버는 다차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에 따라 MOLAP과 ROLAP으로 구분되는데, MOLAP은 다차원 데이터를 특별한 큐브 구조로 유지하는 것을 말하고, ROLAP은 관계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로 저장하는것을 말한다. 이 연구에서는 객체 관계형 모델을 제공하는 분산멀티 DBMS로 개발되는 오디세우스상에서 다차원 데이터를 저장하고 OLAP 분석이 가능하도록 다차원 데이터를 출력하는 OLAP 서버를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현재 외국의 최신 DBMS 제품들은 이러한 기능을 포함하는 제품들을 활발히 개발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국산 DBMS에 밀결합된 데이터 웨어하우징 및 OLAP 서버 시스템이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 센터에서 개발할 분산 멀티 DBMS인 오디세우스에 데이터 웨어하우징 및 OLAP 서버 기능을 추가하는 연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첨단정보기술연구센터의 제 5차년도 세부 과제에서는 분산 멀티 DBMS 환경하에서 고성능 OLAP 서버 개발 기법을 연구를 하고자 한다. 1단계에서는 객체 관계 DBMS를 활용하여 다차원 모델링 분석, 객체 관계형 실체 뷰 관리, 질의 처리기 연구 등을 통해 효과적인 정 보 관리 및 분석이 가능한 데이터 웨어하우스 서버를 개발한 바 있다. 이제 그 두 번째 단계로 이질적이고 분산된 데이터의 통합 스키마 구축 및 관리, XML을 활용한 메타 데이터들 간에 대한 효과적인 통합 및 정보교환, 다차원 데이터의 저장과 관리, OLAP 스키마와의 변환 및 통합에 대한 연구를 통해 효율적인 고성능 OLAP 서버 개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제 3단계에서는 대규모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병렬 처리 기술과 지능형 에이전트 기술 활용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웨어하우스 관련 소프트웨어의 핵심 기술을 확보하며 국내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우수논문 수상소감

공로상-제2총괄 제1세부과제 KAIST 전산학과 이기영

먼저 여러 가지 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은 저에게 공로상이라는 큰 상을 내려 주신 황규영 교수님과 심사 위원님들, 그리고 이광형 교수님께 깊은 감사의 맘을 전합니다. 그리고 AITrc 관련된 모든 분들에게 오직 감사할 뿐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되어서 너무나 기쁘지만 이 기쁨은 단지 본인이 아니라 저희 2총괄 전체에 돌려야 할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2총괄은 센터 전체의 목표인 지능형 분산 통합 정보아키텍처를 개발에 한 일안으로 분산 통합 정보 시스템을 위한 지능형 정보 에이전트 기술 개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2총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 1 세부과제에서는 기존 정보 서비스를 다중 에이전트 환경으로 수용하기 위한 분산 정보 시스템에서의 정보의 생산, 처리, 가공, 전달 과정을 자동화하기 위한 다중 에이전트 기술을 개발 하고, 2 세부과제에서는 통합된 정보 시스템의 서비스를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영상 등을 통해 사용자와 대화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에이전트 기술 개발, 그리고 제 3세부에서는 분산 정보 시스템의 각 구성 요소들이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에이전트 지능화 기술 개발을 연구 목표로 하고 습니다.

석사 과정에 처음 입학했을 때 AITrc 2총괄 연구 목표인 지능형 분산 통합 정보 에이전트 시스템 기반 구축에 관련된 연구를 해오다가 2년 차 때 2총괄의 실무에 대해 세부적인 계획 및 일정 그리고 각 세부들 간의 조율을 담당했었습니다. 연구 초창기 때는 이런 모든 일들이 생소 했고 또한 쉽지도 않았습니다. 그리고 1단계 평가 준비 기간에는 센터 데모에 관한 응용 시스템 구현과 이에 관련된 가지 작업으로 밤을 새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 과제와 관련된 일을 해 나가면서 지능형 분산 정보 에이전트에 관련된 여러 가지 많은 전문 지식을 배울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진행에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어 개인적으로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또한 이러한 연구의 한 결과로 지문을 이용한 인증에 관련된 논문인 “Detecting fingerprint features with immediate adaptation to local fingerprint quality using fuzzy logic”이라는 논문을 작성하여 국내 학회에서 우수 논문으로 채택되는 영광도 얻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본 연구 과제는 개인적으로 이미 많은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는데 또 큰 상을 받게 되어 많은 부담스럽기 까지 하지만 더욱 열심히 분발 하라는 여러 교수님들의 뜻으로 받아들여 앞으로 더욱 연구에 몰두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맘을 전합니다.

포항공과대학교 이종혁 교수 연구실 소개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지식 및 언어공학 연구실 (Knowledge and Language Engineering Lab)은 1991년에 설립되었으며, 이종혁 교수님의 지도 아래, 자연 언어 처리와 관련된 광범위한 연구 분야를 다루고 있다. 특히 한국어 분석, 이해, 생성 등의 한국어 처리 핵심 기술, 한국어와 외국어(일본어, 중국어, 영어) 간의 다국어간 기계번역, 그리고 웹 기반의 응용과 관련된 정보검색의 세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분야별 연구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한국어 처리의 핵심 기술 기계번역 (MT) 정보/DB 검색
▶형태소 분석기, 품사태거
▶구문 분석기
▶의미 분석기
▶텍스트 생성
▶한국어 언어자원 (전자사전, 온톨러지) 구축
▶한-일 양방향 자동번역 (COBALT-JK/KJ)
▶한-중-일 다국어 번역 (TOTAL Project)
▶(한-영 번역)
▶교차언어 검색(CLTR)
▶문서/웹사이트 분류
▶텍스트 요약
▶질의응답 시스템(Q&A)
▶정보추출
▶자연어 DB 인터페이스

본 연구실은 각 연구 분야에서 대내외적으로 많은 연구 성과를 거두어 왔는데, 대표적인 연구 업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일-한 기계번역 시스템, 제철 기술상 금상 수상

철강분야의 일본 특허 문서를 번역하기 위한 일-한 기계번역 시스템 COBALT-J/K는 1995년부터 2년간 포항종합제철주식회사(POSCO)의 연구비 지원으로 본 연구실에서 개발된 이래 지금까지 POSCO에서 성공적으로 운용되고 있고 있으며, 97년에는 삼성전자에 기술 이전 성과도 올렸다. 이에, POSCO에서는 일-한 기계번역 시스템의 성공적인 개발 및 적용 성과를 높이 인정, 1997년 8월에 제철 기술상 금상을 수여하여 우리의 일-한 기계 번역 시스템의 성능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 제 1회 형태소 분석기 및 품사 태거 평가 대회(MATEC'99), 최우수 평가

1999년 10월, ETRI가 주관한 국내 최초의 성능 평가 대회(MATEC'99)에서는 국내외에서 14개 팀이 참가하여 형태소 분석기, 명사 추출기, 품사 태거 등의 분야에서 성능을 겨루었는데 본 연구실이 개발한 시스템들이 전 분야에서 최고로 평가되었다.

▶ 일-한/한-일 기계 번역 시스템(COBALT-JK/KJ), 상용화 성공

1999년, 본 연구실에서 개발한 일-한 기계 번역 시스템(COBALT-JK)은 삼성전자의 '훈민정음 오피스 2000'에 포함되어 상용화가 시도되었다. 본격적인 상용화는 ㈜유니소프트를 통해 이루어 졌는데 2002년에는 일-한/한-일 양방향 번역 SW 팩키지 '바벨 TOP 2002'가 출시되었으며, 서버 버전은 여러 포털 사이트에서 현재 성공리에 서비스 중이다.

▶ 한-중-일 다국어 번역기(TOTAL Project), 본교 청암 학술정보관에 상설 전시

2003년, 포항공과대학교에서는 청암 학술정보관을 새로이 건립하고 교내에서 우수한 연구 성과 및 결과물을 상설 전시하기로 하였는데, 본 연구실이 선정되어 현재 개발 중인 한-중-일 다국어 번역기를 전시하여 교내외 방문자들에게 한-중-일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여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본 연구실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 질의 확장을 통한 문서 기반 검색 시스템의 개발 (2003년 4월~ 2004년 1월)

㈜포스코 지원으로 기술의 특허성 판단을 위한 문서 기반 검색 시스템을 개발하고 다양한 질의 확장 기법을 이용하여 검색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한-일 교차 언어 검색 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도 병행하고 있다.

▶ 21세기 세종 프로젝트 (1998년 ~ 2007년)

문화 관광부 지원으로 1998년부터 수행 중인 21세기 세종 프로젝트는 수십여 명의 언어 학자와 공학자들이 모여 질적, 양적 측면에서 최고 규모의 한국어 전자 사전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사전을 개발, 검증한다는 최종 목표 아래 연구를 진행 중이며 특히 본 연구실은 개발 중인 사전의 내용 및 형식을 검증하고 통합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중-한/중-일 기계 번역 시스템의 개발 (2002년 1월~ )

2002년 1월부터 ㈜유니소프트 지원으로, 상용화 수준의 중-한/중-일 번역 시스템의 개발 관련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우리 나라는 역사적으로 문화, 경제, 사회, 지리 등 여러 면에서 중국과 밀접한 관계에 있었으며 중국의 WTO 가입을 계기로 교역량의 급격한 증대가 예상되나 양국간의 상이한 언어는 여전히 커다란 언어장벽으로 남아 있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비즈니스 업무 및 일반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실용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고품질의 중-한/중-일 기계 번역 시스템의 연구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임을 감안할 때, 현재 연구실에서 개발 중인 중-한/중-일 번역 시스템의 가치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실에는 연변 과학기술대학 교수님 한 분을 포함한 4명의 조선족 유학생들과 중국어 전공자들의 고급 인력이 대거 포진하여 중-한 기계 번역 시스템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국내외 다른 중국어 관련 자연어 처리팀과 비교해 훨씬 더 좋은 개발 환경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지식 및 언어 공학 연구실은 이종혁 교수님을 필두로, 최고의 기술과 실력을 갖춘 박사 과정 6명과 석사 과정 7명, 그리고 연구원 7명이 한국어 처리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박사 6명, 석사 28여명을 배출하여 학교 및 연구소를 포함한 언어 처리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참고> 본 연구실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연구실 홈페이지를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연구실에서 수행 중인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직접 시연해 볼 수 있다.

지식 및 언어 공학 연구실 홈페이지 http://kle.postech.ac.kr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멀티미디어 QoS보장 기술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는 유비쿼터스 무선 통신과 끊김없는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기술은 회사, 대학, 정부 기관, 국제 기관 및 각종 국제 학회, 포럼, 저널 등 다양한 단체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는 3G로부터의 점진적인 발전으로 보는 시각과 완전히 새로운 형태로의 전환으로 보는 시각이 공존하며 아직도 끊임없이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둘 중에 어떠한 형태의 새로운 무선 네크워크로 나아간다고 해도 미래의 무선 모바일 네트워크는 더욱 풍성한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는데 있다.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2세대 무선 통신과 다가오고 있는 2.5세대 혹은 3세대무선 통신에 비해 유비쿼터스와 QoS 측면에서 보다 확장된 기술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2세대 무선 통신에서의 QoS 개념은 이용 가능성(수신 가능 지역이 얼마나 넓은가), 음성 품질과 통화 끊김에 국한된다. 2.5세대와 3세대 무선 통신은 음성 서비스뿐만 아니라 데이터와 보다 빠른 서비스에 대한 기능을 도입하고 있으며 다양한 비디오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현재 무선 랜(Wireless LAN)과 무선 만(Wireless MAN)이 점차로 널리 퍼저가고 있지만 모바일 통신과의 연동은 아직 태동기에 있다.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는 이러한 환경과 기술을 고려하여 높은 품질과 유비쿼터스한 음성 및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은 트래픽(traffic)과 QoS 요구에 맞추어 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어야한다. 크로스 레이어 디자인(cross-layer design)와 적응성(adaptivity)은 QoS를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론이다. 크로스 레이어 디자인은 레이어 기반의 디자인(layered architecture)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본래 빠른 속도의 프로토콜을 만들기 위해서 개발되었다. 레이어 기반의 디자인은 네트워크 아키텍쳐 디자인과 같이 매우 복잡한 시스템을 설계하는 데 모듈화를 제공하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이다. 그러나 프로토콜 레이어 간에 정보를 공유하기 어려워 네트워크의 효율 저하를 야기하는 문제점이 있다. 반면, 크로스 레이어 아키텍쳐는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의 프로세싱 시간을 줄일 뿐만 아니라 프로토콜 레이어 간의 정보 공유가 수월하므로 QoS를 제공하기에 적합하다. 따라서 크로스 레이어 디자인이 기존의 레이어 기반의 아키텍쳐의 엄격한 레이어 구분을 해칠지라도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에 반드시 필요하다. 네트워크가 음성, 데이터, 비디오, 웹과 같은 매우 다양한 멀티미디어의 서로 다른 QoS 요구 조건에 응답하는 능력을 적응성이라 한다. 양 끝단 QoS 보장(end-to-end QoS guarantee)를 제공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네트워크 레이어가 적응성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멀티미디어 통신을 위한 QoS를 제공하기 위해 적응성있는 크로스 레이어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기지국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여 QoS를 제공하는 방법들도 연구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트랜스코딩 프록시(transcoding proxy)와 유니버셜 기지국(universal base station)을 들 수 있다. 트랜스코딩 프록시는 무선 네트워크의 제한된 대역폭과 페이딩(fading)에 의한 급격한 에러율의 변화를 완화시킴으로써 QoS를 보장한다. 트랜스코딩 프록시는 웹 서버로부터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받아 트랜스코딩한다. 트랜스코딩 프록시는 사용자의 모바일 환경과 채널 환경을 고려하여 트랜스코딩한다. 사용자들이 쓰는 모바일 클라이언트의 규격이 일정하지 않으므로(예를 들어 핸드폰의 액정크기) 각각의 크기에 맞추어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생성해야한다. 그리고 MPEG-1과 같이 high-bit-rate 압축방식으로 인코딩된 비디오 스트림은 대역폭에 제한이 있는 환경에 적합하지가 않으므로 MPEG-4와 같은 low-bit-rate 압축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비디오 스트림 인코딩에 적합하며, 이는 채널 에러에도 안정적이다. 트랜스코딩된 멀티미디어는 모바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되며, 이로써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안정적인 전송이 가능하고 모바일 사용자들이 유선 네트워크에서와 같이 좀 더 편안하게 비디오를 볼 수 있다. 앞으로 보다 많은 모바일 사용자들은 높은 품질의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을 즐기게 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모바일 네크워크 환경에서 효과적인 트랜스코딩 기법은 매우 중요하다. 유니버셜 기지국은 2세대, 3세대 CDMA, 무선 랜과 애드혹 네트워크(ad hoc network)와 같이 현재 사용하는 다양한 프로토콜을 수용하여 무선 멀티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이런 멀티 네크워크는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네트워크 자원을 동적으로 찾아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건물안의 모바일 사용자가 셀룰라 네트워크와 무선랜을 사용할 수 있을 때, 보다 빠른 멀티미디어 스트림 전송을 위해서 무선 랜의 자원을 사용하게 된다. 유니버셜 기지국은 적응성이 높아 다양한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기존의 네트워크 자원을 활용하므로 사용자에게 보다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최근 연구 논문 List

게재된 논문

제 1 총괄과제

● 제1세부과제

국제논문지

[1] Won Kim, Byoung-Ju Choi, Eui-Kyeong Hong, Soo-Kyung Kim, and Doheon Lee, "A Taxonomy of Dirty Data," Data Mining and Knowledge Discovery, Vol.7, No.1, pp.81-99, Jan. 1, 2003

국내논문지

[1] 김영철, 유한양, 김진호, 김준, 서상구, "주기억장치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을 위한 실시간 정적 로킹 기법의 설계 및 구현," 정보과학회논문지:데이타베이스, 제29권, 제6호, pp.464-476, 2002년 12월.

국제학술대회

[1] Jeong-Joon Lee, Kyu-Young Whang, Byung-Suk Lee, and Ji-Woong Chang, "An Update-Risk Based Approach to TTL Estimation in Web Caching," In Proc. 3rd Int'l Conf. on Web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WISE), pp. 21-29, Singapore, Dec. 12-14, 2002.

제2세부 과제

국제논문지

[1] Minos Garofalakis, Aristides Gionis, Rajeev Rastogi, S. Seshadri, and Kyuseok Shim, "XTRACT: Learning Document Type Descriptors from XML Document Collections," Data Mining And Knowledge Discovery Journal, Vol.7, No.1, pp. 23-56, Jan. 2003.

국내논문지

[1] 권오경, 한태숙, "nML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SOAP클라이언트 구현,"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Vol.30, No.2, pp.164-172, 2003년 2월.

제 2 총괄과제

● 제1세부 과제

국내학술대회

[1] 문석현, 이도헌, 이광형, "다중 효소를 이용한 질량분석기법에 기반한 단백질의 아미노산서열 분석," 한국퍼지및지능시스템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학술발표논문집, pp.473 - 477, 2002년 12월 7-8일.

● 제2세부 과제

국제논문지

[1] Dong-Seop Lee, Gye-Young Kim, Hyung-Il Choi, "A Web-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System," Journal of Pattern Recognition, Vol.36, No.2, pp.519-526, Feb. 2003.

[2] Seok-Woo Jang, Dae-Sik Jang, Hyung-Il Choi, "Adaptive robust estimation for filtering motion vectors," Lecture Not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Vol.2475, pp.564-567, Oct. 14-16, 2002.

● 제3세부 과제

국제논문지

[1] Keon Myung Lee, "Generalized Fuzzy Quantitative Association Rules Mining with Fuzzy Generalization Hierarchies," International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ol.2, No.3, pp. 210-214, Dec. 2002.


제 3 총괄과제

● 제 1세부 과제

국제논문지

[1] Oh-Woog Kwon and Jong-Hyeok Lee, "Text Categorization Based on k-Nearest Neighbor Approach for Web Site Classification," Information Processing and Management, Vol.39, No.1, pp. 25-44, Jan. 2003.

● 제 2세부 과제

국제논문지

[1] Bo-Hyun Yun, Tae-Hyun Kim, Yi-Gyu Hwang, Pal-Jin Lee, and Seung-Shik Kang, "Event Sentence Extraction in Korean Newspapers," CICLing'2003, pp.580-583, Feb. 2003.

● 제 3세부 과제

국제논문지

[1] Lynette Hirschman, Jong C. Park, Jun-ichi Tsujii, Limsoon Wong, and Cathy Wu, "Accomplishments and Challenges in Literature Data Mining for Biology, " Bioinformatics Journal, Vol.18, No.12, pp.1553-1561, Dec. 2002.

국제학술대회

[1] Jong C. Park, "Natural Language Processing Research for Bioinformatics," In Proc. the First KAIST-Singapore Joint Workshop on Bioinformatics an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pp.4-11, Singapore, Feb. 24, 2003.

[2] Jin-Bok Lee, "AutoGO: Automatic Extension of Gene Ontology with Concept Hierarchy,"In Proc. the First KAIST-Singapore Joint Workshop on Bioinformatics an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pp.61-69, Singapore, Feb. 24, 2003.

[3] Jung-Jae Kim, "BioIE: An Automatic Information Extraction System for Protein Pathways from Literature," In Proc. the First KAIST-Singapore Joint Workshop on Bioinformatics an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pp.31-36, Singapore, Feb. 24, 2003.

[4] Changsu Lee, "BiopathwayBuilder: Interactive Visualization System for Complex Molecular Interactions," In Proc. the First KAIST-Singapore Joint Workshop on Bioinformatics an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pp.37-45, Singapore, Feb. 24, 2003.

국내학술대회

[1] 홍경화, 박종철, "멀티동화 자동 생성을 위한 참조 현상 해결과 다수 캐릭터 제어," HCI.CG.VR.DESIGN 학술대회 논문집, pp. 487-492, 보성휘닉스파크, 2003년 2월 12일.

[2] 최지원, 박종철, "결합범주문법을 이용한 수화 자동 생성," HCI.CG.VR.DESIGN 학술대회 논문집, pp. 481-486, 보성휘닉스파크, 2003년 2월 12일.

제 4 총괄과제

● 제 1세부 과제

국제논문지

[1] H. S. Kim, Y. J. Baek, and H. K. Lee, "Rotation, Scale, and Translation Invariant Watermark using Higher Order Spectra," Optical Engineering - The Journal of SPIE(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Optical Engineering), Vol.42, No.2, pp.340-349, Feb. 2003.

[2] J.-H. Park, "Validation of the Detailed Design of the Label Distribution Protocol for the Multiprotocol Label Switching System," IEICE Tr. On Communication, IEICE,Vol.E86, No.2, pp.506-517, Feb. 2003.

국제학술대회

[1] C. H. Lee, H. K. Lee, and Y. H. Suh, "Autocorrelation Function-based Watermarking with Side Information," In Proc. IS&T/SPIE, 15th Annual Symposium Electronic Imaging Science and Technology : Security and Watermarking of Multimedia Contents, San Jose, U.S.A., Jan. 20-24, 2003.

[2] S. I. Kang, J. H, Song, and H. K. Lee, "See Video : An Interactive Video-on-Demand System Supporting Reliable Streaming of Stored Files," In Proc. ACIS Annual Int. Conf. o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Seoul, Korea, Aug. 8-9, 2002.

● 제 2세부 과제

국제논문지

[1] S.Y. Kang, K.H. Kook, K.W. Lee, and H. Yoon, "An Adaptive Channel Access Control Method for CDMA/PRMA," IEICE Transactions on Communications, Vol.E86-B, No.1, pp.3-15, Jan. 2003.

● 제 3세부 과제

국내논문지

[1] 서정석, 김한성, 조상현, 차성덕, "웹 어플리케이션 특성 분석을 통한 공격 분류,"한국정보과학회논문지, pp. 97-116, 2003년 2월.

국내학술대회

[1] 오윤주, 조재명, 유준범, 차성덕, "반응형 실시간 소프트웨어를 명세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법," 한국정보과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년 10월 25-26일.

[2] 조재명, 오윤주, 유준범, 차성덕, "반응형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한국정보과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년 10월 25-26일.


단독과제

국제논문지

[1] Sungpack Hong and Taewhan Kim, "Bus Optimization for Low Power in High-level Synthesis," Journal of Circuits, Systems and Computers, Vol.12, No.1, pp.101-111, Feb. 2003.

위탁과제

국제학술대회

[1] Tae-Wan Kim, Ki-Joune Li "A Distance-Based Packing Methode for High Dimensional Data," In Proc. 14th Australasian Database Conference, Adelaide, Australia, Feb. 3-7, 2003.

국내학술대회

[1] 김동현, 문정욱, 이기준, "합병 방법을 이용한 고정 격자 색인의 성능 개선," 한국정보과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25-27, 2002년 10월 25-26일.

[2] 이종우, 장병탁, "은닉 변수 모델을 이용한 문서 추천,"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514-519, 2002년 11월 17일.

게재 승인 및 심사중인 논문

제 1 총괄과제

● 제1세부 과제

국제논문지

[1] Kang, J., Hong, K., Whang, K., and Cho, J., "Generalization of ZYT-linearizability for Bilinear Datalog Programs," Information and Computation, Dec. 2002(accepted).

[2] Jae-Joon Hwang, Kyu-Young Whang, Yang-Sae Moon, and Byung-Suk Lee, "A Density-Based Clustering Method Using Multidimensional Indexes," Information Processing Letters, Dec. 2002 (submitted).

제 2 총괄과제

● 제 2세부 과제

국제논문지

[1] Won-Kim, Il-Joo Ko, Jin-Sung Yoon, Gye-Young Kim, "Inference of Recommendation Information on the Internet using Improved FAM," Future Generation Computer System(accepted).

[2] Seok-Woo Jang and Hyung-Il Choi, "A strategy of matching of intelligent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lligent System(accepted).

제 3 총괄과제

● 제 3세부 과제

국내학술대회

[1] 이호준, 박종철, "MicroCCG를 이용한 용언의 불규칙 활용의 처리와 한국어 형태소 분석," 한국정보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3(submitted).

제 4 총괄과제

● 제 3세부 과제

국제논문지

[1] N.H. Lee and S.D. Cha, "Generating Test Sequences from a set of MSCs," Computer Networks(accepted).

[2] J.B. Yoo, S.D. Cha and H.S. Son, "Automatic Generation of Goal - Tree from Statecharts Requirements Specification," Transaction on America Nuclear Society(accepted).

[3] S.D. Cha, H.S. Son, J.B. Yoo, E.K. Jee, and P.H. Seong, "Systematic Evaluation of Fault Trees using Real-Time Model Checker UPPAAL,"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accepted).

위탁과제

국제논문지

[1] H. J. Kim and V. Mani, "Divisible Load Scheduling in Single-Level Tree Networks: Optimal Sequencing and Arrangement in Non-Blocking Mode of Connection," Computers and Mathematics with Applications, 2003(accepted).

[2] I.-K. Yeo and H. J. Kim, "Generalized Patchwork Algorithm for Image Watermarking," ACM Multimedia Systems, 2003(accepted).

[3] H. J. Kim and Y. H. Choi, "A Novel Audio Watermarking Scheme with Echo Hiding,"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2003(accepted).

국내논문지

[1] 조완섭, "그래픽 객체 질의어에서 집합 속성과 메소드를 포함한 경로식의 시각화 기법,"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 제30권, 제2호, 2003(accepted).

국제학술대회

[1] Hyoung Joong Kim, Taehoon Kim, In Kwon Yeo, "Watermark Detection Rate and Outliers," In Proc. SPIE Mathematics of Data/Image Coding, Compression, and Encryption VI, with Applications, San Diego, CA, USA, Aug. 3-8, 2003(accepted).

IH 2002 참관기

강원대학교 전기전자정보통신공학부 교수 김형중

지난 10월 7일부터 9일까지 네덜란드의 Noordwijkerhout에서 열린 ih2002 (5차 Information Hiding Workshop) 학술회의에 참석했다. 일단 지명인 Noordwijkerhout는 "노르드바이커하우트"라고 읽는데 자음 "r"은 특별히 "르르르.." 하는 식으로 떨면서 읽어야 한다는 설명을 벨기에 출신인 Yvo G. Desmedt가 해주었다. 그렇지만 현지 식당의 웨이터는 이것을 "노드바이카웃"이라고 발음하는 듯 했다.

아무튼 이 지역은 2000년 3월 51차 MPEG 미팅이 열린 곳이라 유명한 곳이리라 생각하고 길을 나섰다. 그렇지만 워낙 급히 출국하느라 사전 지식 거의 없이 스키폴 공항에 내렸다. 다행히 거기서 KAIST의 이흥규 교수, ETRI의 문경애 박사를 만나니 크게 안심이 되었다.

그렇지만 주위에 전혀 볼거리도 없고 스산해 보이는 이 지역에서 왜 자주 국제회의가 열리는지 무척 궁금했다. 식당에서 만난 한 현지인의 표현에 의하면 이곳이 스키폴 공항이나 암스테르담과 각각 25 킬로미터쯤 떨어져 있고, 로테르담 등 주요 도시와도 그리 멀지 않으며, 노르드바이크 해변과 인접해 있고, 유럽에서 가장 넓은 꽃 정원이라 불리는 튤립 농원이 있어 유명한 곳이라 했다. 우연히 축구 이야기를 꺼내자 그들은 월드컵, 히딩크, 송종국 등에 대해 열심히 설명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78편의 논문이 접수되어 27편의 논문이 채택되었다. 이 논문들은 Springer-Verlag의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s에 게재된다. 논문은 3일간에 걸쳐 발표되었는다. 사전등록자가 처음에는 열명 남짓해서 주최측에서 무척 당황했다고 한다. 그런데 실제로는 200여명이 참석해서 성황리에 행사를 마쳤다. 특이한 것은 영국, 이태리, 캐나다 등 정부와 싱가포르 경찰 소속 인사들이었다. 정부소속 인사들은 자기 소속을 밝히지 않아 궁금증이 더했다. 이들 대부분은 전문가로 보이지는 않았지만 새로운 분야에 대한 관심은 대단했다.

이번 발표에서는 스테가노그라피, 스테가어낼리시스, 워터마킹 등 다양한 논문이 뽑혔다. 첫날 첫 세션과 두번 째 세션에서는 인터넷에서 익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다룬 논문이 5편 발표되었다.

오후에는 영상워터마킹에서 가장 고난도 기술로 평가되는 RST (Rotation, Scaling, Translation) 대응 논문이 2편 발표되었다. 1편은 호주의 캐논 연구소, 다른 한 편은 KAIST와 ETRI의 공동연구 결과였다. 두 번째 논문은 KAIST의 김형신군이 발표했다. 마지막 논문은 오디오 워터마킹에서 비트를 검출해 동기를 맞추는 방식의 논문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발표했다.

첫날 마지막 세션은 럼프 (Rump) 세션이라 불리는 특이한 행사였다. 이 세션에서는 누구나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면 연단에 나와 발표하는 자리였다. 이 자리에서 드레스덴 대학의 핏츠만 (Andreas Pfitzmann) 교수는 DRM이 한계에 봉착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 있지 못함을 잘 아는 우리들은 일어나 외쳐야 한다며 솔직한 심정을 표현하기도 했다. 또 SDMI의 워터마킹 알고리듬 해독에 참여했던 프린스턴 대학의 Scott Craver는 4회 학술대회에서 논문을 발표할 수 없었던 배경 등을 설명하기도 했다. 그는 변호사가 와서 DMCA (Digital Millenium Copyright Act) 조항을 걸어 발표를 하지 말도록 종용했다고 한다.

둘째 날은 3차원 워터마킹과 자연언어 워터마킹 논문 발표로 시작했다. 특히 지금까지 텍스트 워터마킹이 거의 한계에 봉착했다는 기존의 통념을 깨뜨리고 퍼듀 대학의 Viktor Raskin이 새로이 의미론적 워터마킹 개념을 발표했다. 이 발표를 들으며 참으로 인간의 상상력은 끝이 없음을 확인했다.

이어 워터마킹 공격 세션에서는 UCLA 알고리듬의 공격방법을 플로리다주립대의 Yvo Desmedt 교수가 발표했다. 암호의 핵심이 되는 부분을 계산하지 않고 룩업테이블을 씀으로써 이 테이블만 찾으면 공격을 피하기 어렵다는 것이 요지였다. 다시 SDMI 워터마킹을 공격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Scott Craver는 공격 전에 미국 특허를 조사함으로써 알고리듬의 일부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정말 중요한 기술일 경우 특허를 신청하지 않는다는 선현들의 경험이 생각났다. 이때 피츠만은 참고로 독일에서 알고리듬을 공개하지 않을 경우 소송을 걸면 (모든 소송은 공개되므로) 소송 과정에서 모든 알고리듬이 공개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스테가노그라피 이론이 3개 발표되었다. 일반적으로 스테가노그라피는 원래의 통계적 특성을 일부 잃게 하기 때문에 공격을 당한다. 그래서 1차 모멘트나 2차 모멘트 등을 보존하도록 정보를 숨기는 방법이 소개되었다. 물론 이런 특성을 유지하게 되면 숨길 수 있는 정보량이 줄어드는 약점이 있다. JPEG2000에서는 비트 플레인마다 따로 압축할 수 있는 점을 들어 큐슈공대의 Hideki Noda 교수는 이런 점을 이용해 정보를 숨기는 방법을 소개했다.

다음 세션에서는 4회 학술대회에서 Andreas Westfeld 교수에 의해 발표되었던 F5라는 스테가노그라피 알고리듬을 빙햄튼대학의 Jessica Fridrich 교수가 공격하는 방법을 발표했다. 이어 Andreas Westfeld 교수는 임베딩 정보가 매우 낮은 경우에도 공격이 가능한 방법을 소개했다. 일반적으로 지금까지는 숨길 수 있는 최대 용량의 정보가 삽입된 경우에 대해 주로 공격했었다.

이어 David Chaum의 인터넷 투표에 대한 특강이 있었다. 그러나 많은 부분이 그가 세운 DigiCash의 홍보가 아니었다 생각한다. 특강 후 버스 두 대에 분승해서 암스테름담으로 이동해 선상 유람과 디너를 즐겼다.

셋째 날에는 다트머쓰대학의 Hany Farid 교수가 자연적인 영상에 정보를 숨길 경우 나타나는 현상을 고차 통계량을 이용해 검출하는 방식을 소개했다. 숨긴 정보량이 적을 경우에는 검출율이 낮았지만 쓸만한 방법으로 보였다. 이전에 Farid교수가 발표했던 논문에서는 선형검출을 시도했으나 이번에는 비선형으로 확장한 것이었다. 이어 샘플 쌍을 이용한 스테가어낼리시스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특이한 정보은닉 세션에서는 DNA 염기 순서를 변경해서 정보를 숨기는 방법과 문서분쇄기를 통한 정보은닉 방법도 발표되었다.

점심식사를 마친 후 비행기 시간에 맞추기 위해 마지막 두 논문 발표는 건너뛸 수 밖에 없었다. 서둘러 공항에 도착해서 보니 발표논문집을 발표장에 두고 온 것을 알았다. 그래서 이 원고를 쓰면서 확인하고 싶은 것들이 있었지만 미진한 채로 마무리할 수 밖에 없었다.

이 행사는 미국과 유럽을 오가며 열리는데 행사의 주축은 20대와 30대의 젊은이들이었다. 이번 프로그램위원장을 맡은 Fabien A. P. Petitcolas 박사는 물론이고, 아직도 대학원생인 Scott Craver, Stefan Katzenbeisser 등을 비롯해 많은 젊은이들이 세계를 주름잡고 있었다. 이제 한국도 젊은이들의 능력을 인정해주고 세계로 뻗어나가도록 이끌어줄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한국에서는 제자가 지도교수보나 결코 잘나가서는 곤란하다고 그들에게 말해주었지만 그것은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식이 아비보다 못하면 망하는 집안이라는 말이 얼핏 떠올랐다.


 


㈜서두로직


전자설계용 CAD전문기업

서두로직(대표이사 유영욱, www.seodulogic.com)은 지난 1990년 한국과학기술원 (KAIST)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출신이 주축이 되어 우리나라 반도체설계산업의 기술과 중흥을 이루고자 설립돼 국내 황무지나 다름없던 전자설계용CAD의 자체개발과 주문형반도체(ASIC)설계분야에서 꾸준한 신기술개발과 관련지식을 확보하였으며, 이어 연구결과를 상품화하여 EDA(Electronic Design Automation) Tool Set인 MyCAD시리즈를 시장에 출시하였다. MyCAD는 대학교, 연구기관, 산업체 등에 널리 보급되었으며, 반도체관련 종사자들로부터 상당한 호평을 받았고 순수 국내 자체기술에 의한 EDA 전문회사로서 확고한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또한 지속적인 연구 기술개발로 MyCAD시리즈를 PC Windows 환경에서의 사용성과 소비자 저변확대를 통하여 연구 또는 교습용 수준에서 산업용으로 발전시켰으며, 미국, 일본, 대만, 인도 등 해외시장에도 적극 진출하여 국가적 수출실적 달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서두로직은 자체기술개발에 의한 MyCAD공급 외에 세계적인 EDA회사의 첨단제품을 국내 교육기관 및 산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또한, 선진기술동향 및 전자정보통신관련 각종 솔루션(solution)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전자산업 발전에 기여하여 왔다.
주요 경쟁사로는 Cadence, Mentor, Tanner 등이 있다. 이들 회사들은 모두 미국 다국적 기업으로 국내 현지지사 또는 Agent를 통해 제품을 공급해 오고 있으며, 국내시장에서 서두로직의 MyCAD 제품은 1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주요 공급처로는 삼성전자, 삼성전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표준과학연구소, 한국과학기술원, 우석대, 청운대, 원광대 등 기업체, 정부출연연구소, 교육기관 등이 있으며, 매년 안정적인 판매망을 통한 매출로 제품의 성능과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제품

서두로직이 공급하는 MyCAD 제품은 Windows 98/NT/2000/XP에서 가장 잘 운영될 수 있도록 개발된 전자설계용 CAD 툴 셑으로 VHDL, Digital, Analog, IC, PCB 등의 설계를 할 수 있는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기존 EDA 툴에 비해서 절반 이하의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자들이 PC에서 쉽게 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한글 및 영어로 번역된 Manual도 다양하게 출판되어 있어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다.
MyCAD 제품중 MyChip Station은 경쟁업체의 Layout 툴에 비해 성능대비 가격이 훨씬 저렴하며, 사용법이 편리하고, PC Windows 상에서 Workstation 급의 데이터 용량을 처리할 수 있는 순수 국산 CAD소프트웨어 제품으로써 Mask, Chip 설계분야에 폭넓게 사용되며, Cif, GDSII, DXF 파일포맷을 지원한다.
2003년 상반기 서두로직은 CAD 툴 관련 " MyChip Station Pro 2003 " 이라는 신제품을 출시하였다. MyChip Station Pro 2003 은 기존 제품에 비해 Data 처리 용량이 크게 증가하였고, Data Loading 속도도 향상되었으며, 또한 새로운 GUI 구성으로 기존의 복잡하고 눈에 띄지 않았던 메뉴 및 창을 사용자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간편하게 처리하였다.
또한, 서두로직은 MOSIS의 공정을 이용하여 적은 비용과 빠른 납기로 Chip 설계자에게 소량(10~1000개) 의 Chip을 제공하는 공정 서비스인 SEMS(Seodu M.P.W Service) 를 지원하고 있다. SEMS의 특징은 국내 대기업 반도체 회사를 포함한 여타 회사에서 제공 받을 수 없는 Full-Custom IC 제작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며, CMOS 표준공정뿐 아니라 Bipolar의 NPN Tr. Buried channel CCDs GaAs, SiGe, RF 공정도 함께 제공하며 여러가지 Package Type이 제공된다.
그 외에도 서두로직은 세계 선진 EDA(Electronic Design Automation) 제품들의 국내 Distributor로써 외국의 CAD 프로그램과 장비를 국내의 ASIC 개발회사 및 전자관련 회사에 공급하고 기술지원을 담당하고 있으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최적의 EDA Solution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관련 제품으로는 다음과 같은 Tool 이 있다.

Atrenta : SpyGlass (Predictive Analysis and Look-Ahead Engine), SpyGlass DFT (Design for Testability), SpyDlass ERC(Electrical Rule Checking)
Celoxica : DK1 (C-Language to RTL and FPGA for Prototype)
Real Intent : Verix (Formal RTL Verification System)
Get2Chip : G2C-RC (RTL Synthesis Tool), G2C-AC (Architectural Synthesis Tool)
EverCAD : AdiT (Full Chip Circuit Simulator)
Simucad : Silos (Verilog Logic Simulator), HyperFault (Verilog Fault Simulator)  

해외 사업

서두로직은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사업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서두로직은 창업이후 지난 14년간 전자설계 CAD 소프트웨어인 MyCAD (자체상표)를 전 세계에 지속적으로 수출해 오고 있으며, 2003년 현재 영국, 네덜란드, 미국, 인도, 중국, 대만, 싱가포르, 일본 등 8개국에 Distributor (대리점)을 가지고 있다. 수출실적은 최근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IT(특히, 반도체)경기의 불황으로 다소 침체되어 있지만, 1999년 25만불, 2000년 16만불, 2001년 10만불, 2002년 14만불을 달성하는 등 창업이후 지금까지MyCAD S/W 만으로 약 2백만불의 수출실적을 달성해 오고 있다.
서두로직은 지속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10년이상 매년 미국에서 열리는 DAC (Design Automation Conference)에 참석하여 신제품을 출시 전시함으로써 세계적 EDA 전문회사로써 이미지를 제고하고, 해외에 널리 홍보하는 한편, EDA 시장동향을 국내 산업계 및 학계에 전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협력관계

MyCAD 제품은 순수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CAD 소프트웨어로 국내 유수의 대학에서 강의용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많은 교수님들이 MyCAD 제품을 활용하여 전자공학 및 반도체공학 관련 교재들을 출판하고 있다. 또한, 서두로직은 국내 반도체산업에 기여하고자 매년 여러 대학에 MyCAD제품을 무상 지원하기도 하는 등 대학 및 정부출연 연구기관과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산학연을 묶는 연구개발

서두로직은 풍부한 전자도구설계(EDA)경험, 석박사급의 우수한 인력 및 지속적인 신기술, 신지식 창출(IP축적), 자체기술개발, 30여건의 국책연구과제 및 10여건의 산*학*연과제 등 을 통해 첨단산업 프로젝트성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주요 산*학*연과제 수행시 협력기관으로는 한양대, 부산대, 한동대, 동양업전문대 등이 있으며, 현재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국책사업인 System IC 2010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서두로직은 향후 지속적인 우수 인력양성, 신기술개발, 해외시장 개척을 통하여 MyCAD 제품의 세계적인 범용성을 지향하고 인류의 미래 전자정보통신 산업발전에 필수적인 전자설계용 CAD (ECAD) 제작의 세계적인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PAKDD2003개최 예정

PAKDD2003(The Seventh Pacific-Asia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행사가 다가오는 4월 30일, 5월 1일, 5월 2일 3일간 서울 COEX에서 개최예정에 있다. PAKDD2003은 data mining, data warehousing, databases, statistics, 그리고 knowledge-based systems분야의 학술적 연구와 실질적인 개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국제 학술대회로 2003년 2월 현재 150명이 넘는 인원이 사전 등록함으로써 PAKDD2003 학술대회 개최에 대한 높은 기대를 반영하고 있다. PAKDD2003은 한국정보과학회와 한국데이터마이닝학회의 공동주최로 열리며 본 센터와 서울대학교의 복잡계통계연구센터(SRCCS, 과학재단의 SRC)가 공동 주관한다. 본 센터의 소장인 황규영 교수가 General Chair로 행사를 주도하며 그 외에 1총괄 2세부 책임자인 심규석 교수가 Program Co-Chair를 1총괄 1세부 연구원인 홍의경 교수가 Organization Committee Chair를 맡아 PAKDD2003 행사 진행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First KAIST-Singapore Joint Workshop on Bioinformatics an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본 센터의 박종철 교수 연구실에서는 Singapore의 I2R (Institute for Infocomm Research) 와 bioinformatics 와 자연언어처리 분야의 접목을 위한 다양한 연구 분야의 주제들에 대해 지난 2월 workshop을 개최하였다. 본 workshop은 KAIST와 Singapore에서 연속적으로 개최되어 이와 관련된 국제 전문가들의 많은 참여가 이루어졌다. 특히, KAIST workshop 에서는 KAIST의 전산학과 및 바이오 시스템 학과를 비롯하여 정보통신대학원대학교 (ICU), 생명공학연구소 (KRIBB) 등에서 참석한 30명 가량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bioinformatics와 관련된 text data mining, automatic ontology construction, knowledge visualization, natural language query processing, genomics, proteomics 등에 대한 KAIST 및 Singapore 측 연구발표가 있었다. 그리고 이어서 개최된 Singapore workshop에서는 I2R을 비롯하여 Hong Kong University,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등에서 40명 가량의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KAIST에서 방문한 5명의 연구진과 함께 다양한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이번 workshop은 박종철 교수 연구실과 I2R 간의 MOU를 기반으로 하는 긴밀한 협의 하에 개최된 것으로 매년 점진적으로 그 규모를 확대시켜 나아갈 계획이다.



황규영 교수

Program Committee Member

[1] Program committee member :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WISE 2002), Singapore, Dec. 11 - 14, 2002 (Co-chairmen : Tok Wang Ling, Umesh Dayal, and Elisa Bertino)

박종철 교수

위원선정

      박종철, 편집위원, 한국언어정보학회, 2003

      박종철, 홍보분과위원, See-KAIST, 2003

국제학술대회개최

      박종철, Workshop Chair, First KAIST-Singapore Joint Workshop on Bioinformatics an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KAIST, Korea, 2003/02/24

      박종철, Workshop Co-chair, First I2R-KAIST Joint Workshop on Bioinformatics an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I2R, Singapore, 2003/02/27

국제학회참석

      이호동, 김정재, 이진복, 이호준, 홍경화, 장세민, 최지원, 이창수, First KAIST-Singapore Joint Workshop on Bioinformatics an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KAIST, Korea, 2003/02/24

      이호동, 이진복, 이창수, First I2R-KAIST Joint Workshop on Bioinformatics an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I2R, Singapore, 2003/02/27

국제공동연구

      김정재, 정보추출 시스템에 관한 기술 협의 및 지도, I2R, Singapore, 2003/02/26-2003/03/02.

국제협력

      박종철, 국제협력각서체결, KAIST (AITrc) - Institute for Infocomm Research (Services & Applications), Singapore, 2003/02/25-2007/02/25


webmaster@aitrc.kaist.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