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제 18 호

차례


센터 동정

 

  본 센터 소장 황규영 교수가 지난 1월 2일 KAIST가 선정하는 올해의 KAIST인(교수) 상을 수상하였다. 이 상은 2001년에 제정되었으며, 세계적 수준의 학술활동, 세계적인 신기술의 개발, 또는 학술연구업적의 탁월성을 통하여 KAIST의 위상을 대내외적으로 높인 교수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황규영 교수는 지난 1990년 KAIST에 교수로 부임한 이래 활발한 학술활동을 통해 KAIST의 위상을 대내외적으로 높여왔다. 학술대회 유치를 통한 KAIST의 국제 위상 제고 측면에서는 세계 최고의 데이터베이스 국제 학술대회인 VLDB2006를 유치하였고, 유수 국제 학술대회인 PAKDD 2003과 DASFAA 2004를 유치하여 성공적으로 개최하였다. 학술활동으로서는 데이터베이스 분야를 이끌어가는 21인의 세계적 석학들로 구성된 VLDB 국제학술재단(VLDB Endowment)에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이사(Trustee)로 선출되어 활동하였고, 세계 정상급 수준의 국제 저널인 VLDB 저널의 편집위원장(Editor-in-Chief)으로 활동하여 KAIST의 위상을 대내외적으로 높였다. 그 밖에, 학술활동을 통한 KAIST 위상 제고로서 정상급 수준의 학술지인 IEEE TKDE를 포함하여 5개의 국제저널의 Editor를 역임하였으며 통산 8개의 국제 학술대회에서 Program Committee Chair/Co-Chair/Vice Chair로 활동하였고, 통산 83개의 국제 학술대회에서 Program Committee Member로서 활동하였으며, Stanford 대학, IBM Almaden Lab, HP Labs 등 해외 유수대학 및 연구소에서 통산 46회의 초청강연을 가졌다.

 또한 황규영 교수는 활발한 연구활동과 지속적인 신기술 개발을 수행하여 국내 데이터베이스 기술의 발전 및 KAIST의 위상 증진에 기여해왔다. 한국 과학재단 지정 우수공학연구센터(ERC)인 첨단정보기술연구센터(AITrc)의 소장으로서 지능형 분산 통합 정보아키텍처의 개발이라는 연구목표 아래 1999년 이래로 지금까지 9명의 KAIST 소속 센터 참여 교수들을 비롯한 20여명의 센터 참여 교수님들과 협력하여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하여 국내 정보기술(IT)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또한 국내 최초로 개발한 객체 지향 멀티미디어 DBMS인 오디세우스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분산 멀티 DBMS라는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특히 오디세우스/IR은 정보검색 분야의 오랜 숙원이었던 DBMS기능과 정보검색 기능의 완전 밀결합(tight-coupling)을 실현한 세계 최초의 솔루션으로서 다수의 국내외 특허와 논문으로 발간되고 많은 실용화 사례를 낳음으로써 기술의 독창성 및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그 공로로 황규영 교수는 과학기술부/과학재단의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정보통신부/정보문화센터의 정보문화상 기술상, 과학기술부/서울경제의 20세기 한국의 100대 기술상 등을 수상한바 있다. 이 오디세우스/IR의 초기버전(COSMOS/IR-S)은 ㈜NHN의 전신인 ㈜NAVER 검색 엔진의 초기버전으로 1997년~2000년까지 3년간 실용화되어 그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하였을 뿐 아니라 전 국민을 위한 정보문화창달에 공헌하였다.

    황규영 교수는 "국내 데이터베이스 분야를 세계 정상급으로 끌어올려 세계 TOP10 대학과 견줄만한 연구결과를 내고싶다"며, 실력있는 후학들을 양성해 세계 무대에서 활발히 활동할 수 있도록 돕고싶다고 밝혔다.

top

신입 연구원 소개

  문수복 교수 

우리 센터에 2004년 3월부터 문수복 교수가 제4총괄 제2세부과제 연구원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문교수는 2000년에 Univ. of Massachusetts at Amherst에서 End-to-End패킷 지연 및 손실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박사 논문에서는 VoIP애플리케이션에서 패킷 지연을 고려한 playout delay adjustment 알고리즘을 구현하였고, 패킷 지연과 실연간의 상관관계를 dynamic programming 기법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계산하도록하여, playout delay adjustment 알고리즘을 비교분석하는 토대를 구축하였다.  또한 패킷 지연을 측정하는데 있어서 근본적인 문제로 지적되어온 clock synchronization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clock skew estimation 알고리즘을 개발, VoIP 및 VOD streaming media의 근본적인 성능개선의 토대를 마련했다.  본 알고리즘은 미국 특허출원을 하였으며, 후속 연구가 IBM Research 등에서 행해졌다.  1999년 10월부터는 캘리포니아 소재의 Sprint 연구소로 자리를 옮겨서 백본망 성능에 관련된 연구를 하였다.  Sprint 연구소의 IP Group은 지난 5년간 IPMON 프로젝트를 통하여 기존의 망성능측정을 통해 얻을 수 없었던 대규모의 패킷레벨의 데이타를 수집하여 AT&T Research Lab과 같은 오랜 전통의 연구소에서도 하지 못한 새로운 연구를 시도하였다.  대표적인 예로 상용망에서의 single-hop 및 multi-hop 패킷 지연을 처음으로 측정, 분석하였다.  또한 라우팅 프로토콜 운용시 생기는 한시적인 라우팅루프의 정량적 분석을 통하여, Internet성능의 기본적인 한계를 지적하기도 하였다.  그외 패킷레벨 데이타의 공개공유를 위한 첫 단계로 IP 주소의 익명성 보장, 트래픽의 scaling behavior 분석을 통하여 패킷 지연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건들을 지적하였다. 문교수는 2003년 8월에 귀국하여 카이스트 전산학과 조교수로 부임하여  현재 박사 1명, 석사 4명과 함께 Advanced Networking 연구실을 운영하고 있다.  첨단정보기술연구센터 소속으로 수행하는 제4총괄과제 제2세부과제로는 “과학원망 데이터를 사용한 망보안 상태 분석”을 제안하였다.  본 과제를 통해서 과학원망에 접속하는 트래픽 중 패킷데이터의 익명성에 문제를 일으키는 address scanning의 심각도를 Sprint의 데이타와 비교분석하고, 망성능 데이타를 학계, 업계와 공유하는데 필요한 기반을 조성하고자 한다.  이밖에도 path diversity를 사용한 네트워크 서비스, 광범위한 네트워크 異常현상 분석 등의 연구를 진행중이다.

top

우수 논문상

금상- 제4총괄 제2세부과제 KAIST 전산학과 임근휘

 

선진국 수준의 핵심 IT 기술의 확보와 우수 IT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서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를 중심으로 8개 대학의 교수님들이 참여하여 첨단정보기술연구센터가 설립되었고, 한국과학재단의 우수공학연구센터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윤현수 교수님을 중심으로 한 저희 연구실은 첨단정보기술연구센터에 참여하여 통신망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많은 연구 성과와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올해 초에는 Signal strength-based link stability estimation in ad hoc wireless networks 라는 논문을 통신분야에서 오랜 권위를 자랑하는 전문지인 IEE Electronics Letters 에 게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최근 첨단정보기술연구센터로부터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영광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향후 도래할 4G망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각광을 받고 있는 ad-hoc 무선망 기술은 독립된 단말이나 망 접속 기기들이 상호 데이터 전송을 위해 스스로 무선망을 구성하는 기술로서 ubiquitous computing, home networks, personal area networks, sensor networks 등에 적용될 수 있는 기반 기술 입니다. 상기 논문은 ad-hoc 망의 링크 상태를 예측하는 기술로서 ad-hoc 무선 망 초기 설정, 관리 및 라우팅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술 입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이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무선망 설정 및 라우팅 기술을 확보하며, 이를 기반으로  sensor networks, home networks 등 다양한 응용망에 적용하는 연구를 계속 수행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심사위원들께서 많은 우수한 논문들 중에서 제 논문을 우수논문으로 선정해 주신 것은 더욱더 이 분야의 연구에 매진하여 발전시키라는 뜻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첨단정보기술연구센터에 참여하여 많은 연구를 수행하고 우수논문상까지 수상하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하며, 연구에 조언을 아끼지 않으셨던 교수님들과 함께 연구에 참여하셨던 동료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top

한국과학기술원 문수복 교수 연구실 소개

첨단정보기술연구센터 4총괄 2세부과제 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문수복 교수님의 Advanced Networking 연구실(이하 AN Lab) 지난 2004 3 설립하여 올해 처음 학생을 받아들이기 시작한 신생 연구실로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컴퓨팅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첨단 네트워크 시스템을 설계 구축하고, 또한 그것을 다룸에 있어서 떠오르게 되는 많은 이슈들의 가능성을 조명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2004 4 11 교수님의 자택에서]

 Sprint ATL(Advanced Technology Laboratories) IP Group에서 컴퓨터 네트워크의 모니터링 Measurement 진행하셨던 문수복 교수님은 아시아로 세계 경제의 모멘텀(Momentum) 옮겨오는 시점에, 세계 선진 수준으로 초고속 통신망, 3G 모바일 네트워크가 구현되어있는 고국에 돌아와, 더욱더 자유롭고 넓은 범위의 문제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하고 싶어 지난 2003 8월에 헌국과학기술원(KAIST) 오셨다.

AN Lab 중요한 이슈 중의 하나는 네트워크 모니터링이다. 인터넷은 전화망과는 달리 수없이 다양한 종류의 어플리케이션들이 실행되고 있음은 물론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이 네트워크 자체 성능에 미치게 파장을 신중히 고려하지 못한 채로 운용을 시작한다. 만약 네트워크 Measurement 통하여 현재의 자원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있다면 동안 인터넷의 속도와 용량을 향상시키는 것만으로는 해결할 없었던 문제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풀이할 있다.

외에도 AN Lab에서 현재 진행 중인 연구는 다음과 같다.

  • Volunteer-based Monitoring System.

자발적으로 참여한 사용자들로부터 네트워크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산-협력 처리하는 시스템의 개발한다.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세계로 고속 전파되는 (Worm) 같은 악성 모바일 코드(Malicious Mobile code) 그로 인한 현상을 조기에 탐지하여 대처할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네트워크 Trace 파일이 익명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기관에서는 네트워크 Trace 기록을 수집하여 공유하는데, port/ address 스캐닝 결과와 같은 정보를 이용하여 인터넷의 익명성을 해칠 있다. 따라서 Backbone 네트워크의 특성을 고려한 익명성 보장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박사 과정 1명과 석사 과정 4 RA (Research Assistant) 1명으로 구성된 AN Lab 첨단정보기술연구센터(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Research Center: AITrc) 2 세부 단독 과제에 참여하여 과학원망 데이터를 사용한 망보안 상태 분석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에서는 port/address scanning 빈도수와 피해 정도를 분석하고, 인터넷 보안에 대한 기초적인 데이터를 제공함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과학원 전산망을 모니터링하고, 다른 전산망 서비스 업계와의 공동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top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프라이버시 보안 기술

 

첨단정보기술연구센터 제2총괄 제3세부과제 책임자

  충북대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이건명 교수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은 도처에 센서들이 설치되어 네트워크를 형성해 정보를 수집하도록 하여 사용자가 언제나 어느 때나 어떤 단말기를 통해서든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정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말한다. 1988년 Xerox PARC의 Mark Weiser가 처음 주창한 이 개념은 최근 센서 기술의 발달, 광범위한 유무선 네트워크의 구축, 단말기의 고성능 소형화에 힘입에 국내외적으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함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상황이해(context-aware) 응용 기술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에서는 의식하지 않고 컴퓨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즉 조용한 기술(Calm Technology)을 구현하는 것을 주요 목표 중의 하나로 삼고 있다. 사용자가 의식하지 않고 정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시스템은 센서들을 통해서 사용자의 이름, 위치, 시각(time), 주변의 객체 등 상황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이를 통해서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상황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추론을 통해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상황이해 응용기술이다. 상황이해 응용기술을 토대로 구현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실현될 때, 가장 크게 우려되는 요소 중의 하나가 프라이버시(privacy) 문제이다.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도처에 센서들이 설치되어 있고, 이들을 통해서 사용자들이 모르는 사이에 수많은 정보가 시시각각 어디엔가에 축적되고 이들이 이용된다. 이러한 정보가 실수나 악의적인 공격에 의해서 유출되는 경우 심각한 프라이버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프라이버시 보호 문제에 수긍할 만한 대책이 간구되지 않으면, 사용자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 상당한 거부감을 갖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분야에서는 센서, 프로세서, 네트워킹, 인터페이스 기술과 함께 보안기술이 핵심요소 기술로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보안의 대상은 유비쿼터스 망을 통해 유통되는 데이터 보안와 프라이버시 보안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프라이버시 보안 기술에  대해서 살펴본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프라이버시 침해 여지는 사용자의 현재 위치 정보가 서비스 제공자에게 알려지는 경우에 주로 발생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은 사용자의 위치정보 등을 감지하는 센서 및 이들을 연결하는 센서 네트워크, 무선 센서 네트워크의 경우 이를 유선망에 연동시키는 베이스 스테이션(base station), 사용자의 위치정보 등을 제공하는 위치 서버,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자 및 사용자 단말기 등으로 구성된다. 위치기반 상황정보를 이용하는 서비스의 형태는, 사용자 또는 사용자의 단말기가 특정 응용서비스 제공자의 센서 네트워크 영역에 들어갈 때 사용자가 식별되면서 서비스가 시작되는 형태와, 위치 서버가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추적관리하고 응용서비스 제공자는 위치서버로부터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얻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치 서버를 미들웨어로 이용하는 형태로 대별할 수 있다.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시도되고 있는 몇가지 접근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익명(anonymity) 기반 접근방법은 사용자가 응용서비스 제공자의 서비스 영역에 진입할 때 마다 자신을 정체를 숨기기 위해 익명을 사용함으로써 응용서비스 제공자가 사용자의 신분을 확인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매번 다른 익명을 이용하더라도 특정 공간에서의 현재 사용자수 및 사용자의 공간 내에서의 동선 패턴정보 등을 이용한 연관관계 분석을 하면, 사용자의 신분은 정확히 확인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특정 개인의 이동을 추적할 수 있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한편, 매번 익명을 사용하기 때문에 특정 개인에 대한 접근제어 설정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 개인별 프로파일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등이 해결되어야 할 문제로 남아있다.

   프라이버시 정책(privacy policy) 기반 접근방법에서는 위치 서버의 미들웨어를 통해서 응용서비스 제공자는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획득하고, 사용자는 어떤 상황에서 누구에게 자신의 어떤 정보를 공개할지에 대한 정보를 미들웨어에 등록한다. 응용서비스 제공자는 특정 사용자에 대한 위치정보를 요구할 때, 해당 정보를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이며 자신이 어떤 성질의 응용서비스 제공자인지 등에 대한 프라이버시 정책 정보도 함께 보낸다. 이에 대해 위치 서버는 사용자가 등록한 정보접근제한 설정에 따라 프라이버시 정책 정보를 참조하여, 정보공개 여부를 결정한 다음 이에 대응하는 결과를 응용서비스 제공자에게 통보한다. 이 접근방법에서는 사용자와 위치서버 간, 위치서버와 응용서비스 제공자간, 위치서버와 하부 센서기반의 위치추적 시스템간에 신뢰관계가 있다고 전제한다. 따라서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미들웨어가 설치되는 위치서버를 신뢰관계를 갖고 있지 않은 제3자가 운영한다면, 사용자의 위치 등에 대한 프라이버시를 보장받을 수 없게 된다. 한편, 프라이버시 정보의 보안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 하나의 위치서버가 모든 정보를 보유하는 중앙집중적인 구조 대신에, 정보가 여러 곳에 분산되어 저장, 관리되는 분산형 구조를 갖는 기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또한 사용자가 최소의 부담으로 자신의 프라이버시 정책을 설정하고 갱신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프라이버시 인지(privacy-aware) 위치 센서 네트워크 접근방법에서는 위치 서버에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전달해주기 전에 센서 네트워크 수준에서 위치정보 등에 대해 필요한 가공을 하고, 이 정보를 계층 구조화된 분산된 노드들이 관리하도록 한다. 설정된 프라이버시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서 사용자의 위치정보나 제공되는 데이터에 대한 정확도를 조정하는 기법을 이용하고, 위치 및 이동 추적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해당 영역의 계층간의 노드들이 공동작업을 하도록 함으로써 정보유출을 막도록 한다. 이 방법은 신뢰확보를 보장하기 쉽지 않은 위치 서버대신에, 센서 네트워크 수준에서 프라이버시 관련 처리를 하지만, 센서 네트워크 자체가 동질적인 형태를 가져야 하는 제약이 있고, 이는 이질적인 환경이 전제되는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해서는 제약이 있는 접근방법이다. 따라서 이러한 아이디어를 이질적인 센서 네트워크에 도입하는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한편, 능동 센서 기반 접근방법에서는 환경에 설치되어 있는 비콘(beacon)에서 위치신호를 지속적으로 발신하도록 하고, 사용자가 휴대한 단말기에서는 비콘 신호를 기반으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자신의 위치 정보를 공개할지 여부를 자신이 판단하여 자신의 존재를 알리도록 하는 접근방법도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방법에서는 비콘과 비콘 신호센서 등이 필수적으로 사용되어야 하고, 사용자는 상당한 성능의 단말기를 가지고 다녀야하는 제약이 있다.

유비쿼더스 컴퓨팅 시스템의 특성상, 각 구성요소들이 특정 역할을 자율적으로 수행한다. 따라서 이는 다중 에이전트 시스템과 많은 대응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최근 에이전트 관점에서의 유비쿼터스의 프라이버시 보호 기법에 대한 연구도 시도되고 있다. 최근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보안 문제가 부각이 되면서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지만, 아직 제대로된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의 모델이 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초보적인 단계로서 많은 문제들이 해결을 기다리고 있는 분야이다.

top 

학술 및 연구활동

 New DB 연구모임 

New DB 연구모임이 지난 2월 14일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내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모임에서는 이우기 교수(성결대학교), 박선희 박사(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상근 교수(고려대학교)를 초청하여 sensitivity Analysis for Web Structure Mining등을 주제로 한 초청강연을 듣고, 열띤 토론을 가졌다.

국제 공동 Workshop 개최

지난 2월 19일 본 센터 주최로 The 2nd Korea-Singapore Joint Workshop o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and Bioinformatics 라는 제목의 국제공동 workshop이 KAIST 전산학동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workshop에서는 싱가폴 Institute for Infocomm Research Dr. See-Kiong Ng 초청되어 Whole Genome Functional Classification of Genes by Latent Semantic Analysis on Microarray Data”, “On Combining Multiple Microarray Studies for Improved Functional Classification by Whole-Dataset Feature Selection” 두가지 주제를 가지고 초청강연을 하였다.

 

최근 연구 논문 List  (18): 2003. 12 ~ 2004.2

게재된 논문

 

1 총괄과제

 

● 제 1 세부과제

국제 논문지

[1] Ji-Hoon Kang, Ki-Hyung Hong, Kyu-Young Whang, and Jung Wan Cho, "Generalization of ZYT-linearizability for Bilinear Datalog Programs," Information and Computation, Vol.188, pp.77-98, Jan. 2004.

 

국내 논문지

[1] 이민재, 한욱신, 황규영, “오디세우스 객체관계형 DBMS를 위한 오브젝트 뷰,”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 컴퓨팅의 실제, 제10권, 제1호, pp.14-24, 2004년 2월.

 

국내 학술대회

[1] 유한양, 김진호, “주기억 상주 DBMS에서 읽기-전용 트랜잭션 지원 방법,” 차세대 통신 소프트웨어 학술대회 논문집, pp.411-414, 2003년 12월 4–6일.

 

2 총괄 과제

 

● 제 3 세부과제

국내 논문지

[1] 이건명, 손봉기, “퍼지선호관계 순서화 문제와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 해법,” 퍼지 및 지능시스템 학회 논문지, 제14권, 제1호, pp.69-74, 2004년 2월.

 

국내 학술대회

[1] 손봉기,김학준,이건명, “계획생성과 실행을 위한 규칙 기반 에이전트 구조,” 2003년도 한국정보과학회 충청지부 추계 학술발표 논문집, 제15권, 제1호, pp.179-182, 2003년 12월12일.

[2] 손봉기,김학준,이건명, “목표 지향 및 사건 지향 작업 처리를 위한 규칙 기반 에이전트 추론,” 2003년도 한국정보과학회 충청지부 추계 학술발표 논문집, 제15권, 제1호, pp.183-186, 2003년 12월 12일.

 

3 총괄 과제

 

● 제 1 세부과제

국제 학술대회

[1] Mi-Young Kim, Jong-Hyeok Lee, “S-clause Segmentation for Efficient Syntactic Analysis Using Decision Trees,” In Proc. ALTW2003 (Australasian Language Technology Workshop), pp.17-24, Melbourne, Australia, Dec. 10, 2003.

[2] You-Jin Chung, Jong-Hyeok Lee, “Resolving Sense Ambiguity of Korean Nouns Based on Concept Co-occurrence Information,” In Proc. ALTW2003 (Australasian Language Technology Workshop), pp.57-64, Melbourne, Australia, Dec. 10, 2003.

[3] Ji-Eun Roh, Jong-Hyeok Lee, “An Empirical Study for Generating Zero Pronoun in Korean based on Cost-based Centering Model,” In Proc. ALTW2003 (Australasian Language Technology Workshop), pp.90-97, Melbourne, Australia, Dec. 10, 2003.

[4] In-Su Kang, Seung-Hoon Na, Jong-Hyeok Lee, “Conceptual Schema Approach to Natural Language Database Access,” In Proc. ALTW2003 (Australasian Language Technology Workshop), pp.138-145, Melbourne, Australia, Dec. 10, 2003.

[5] You-Jin Chung and Jong-Hyeok Lee, “A Practical Sense Disambiguation System for Korean Nouns Using Concept Information,” In Proc. CKOLPR 2004 (the 5th China-Korea Joint Symposium on Oriental Language Processing and Pattern Recognition), pp.25-32, Qingdao, China, Feb. 25-27, 2004.

[6] Dong-il Kim, Jin-Ji Li and Jong-Hyeok Lee, “Resolving Over-Specification Problem in Hybrid Machine Translation,” In Proc. CKOLPR 2004 (the 5th China-Korea Joint Symposium on Oriental Language Processing and Pattern Recognition), pp.113-120, Qingdao, China, Feb. 25-27, 2004.

 

● 제 2 세부과제

국제 학술대회

[1] Seung-Shik Kang, "Selecting Features by Term Importance for Text Categorization," In Proc. the IASTED Int’l Conf. 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Applications (AIA’2004), pp.342-346, Innsbruck, Austria, Feb. 16-18, 2004.

 

● 제 3 세부과제

국제 학술대회

[1] Kyung Wha Hong and Jong C. Park, “Anaphora Resolution in Text Animation,” In Proc. the IASTED Int’l Conf. 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Applications (AIA’2004), Innsbruck, Austria, pp.347-352, Feb. 16-18, 2004.

[2] Changsu Lee, Jinah Park and Jong C. Park, “Case Study: Visualization and Analysis of Mitogen-Activated Protein Kinase Pathways in the Literature,” In Proc. Int’l Conf. on Visualization and Data Analysis (VDA), San Jose, USA, Jan. 18-22, 2004.

[3] Hwa Jin Lee, Ho-Joon Lee and Jong C. Park, “Constructing VoiceXML documents with Contextually Appropriate Intonation from Natural Language Dialogues in a Combinatory Categorial Grammar Framework,” In Proc. CKOLPR 2004 (the 5th China-Korea Joint Symposium on Oriental Language Processing and Pattern Recognition), pp.2-9, Qingdao, P.R.China, Feb. 25-27, 2004.

 

국내 학술대회

[1] 민혜진, 박종철, “결합범주문법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치료 정보의 자동 생성,” 제 13회 HCI.CG.VR.DESIGN 학술대회 논문집, 제1-2권, pp.639-644, 강원도 휘닉스파크, 2004년 2월 9-12일.

[2] 이창수, 박진아, 박종철, “데이터 중심의 사용자 개별적 시각 탐험,” 제 13회 HCI.CG.VR.DESIGN 학술대회 논문집, 제1-2권, pp.304-310, 강원도 휘닉스파크, 2004년 2월 9-12일.

[3] 정지용, 박종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질의결과에 기반한 자연언어 응답 생성,” 제 13회 HCI.CG.VR.DESIGN 학술대회 논문집, 제1-2권, pp.171-176, 강원도 휘닉스파크, 2004년 2월 9-12일.

[4] 장은영, 홍경화, 박종철,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위한 문맥 기반 한국어 부사 범주 애매성 해소,” 제 13회 HCI.CG.VR.DESIGN 학술대회 논문집, 제1-2권, pp.182-187, 강원도 휘닉스파크, 2004년 2월 9-12일.

 

4 총괄 과제

● 제 1 세부과제

국제 논문지

[1] K. H. Pyun, J. H. Song, and H. K. Lee, “A generalized Hierarchical Fair Service Curve Algorithm for High Network Utilization and Link-Sharing,” Computer Networks – An Int’l Journal of Computer and Telecommunication, Vol.43, No.5, pp.669-694, Dec. 2003.

[2] K. H. Pyun, J. H. Song, and H. K. Lee, “ Removing Unnecessary Buffers and Timers in EDF Scheduler with Regulators in Fixed-Sized Packet Networks,” IEICE Trans. on Communications, Vol.E-86-B, No.12, pp. 3646-3650, Dec. 2003.

 

● 제 2 세부과제

국내 논문지

[1] 김남기, 박인용, 윤현수, “UMTS 시스템에서 동적 무선 환경 변화에 따른 TCP 성능 향상 기법,” 한국정보처리학회 논문지, Vol.7, No.10-C, 2003년 12월.

 

국제 학술대회

[1] Namgi Kim and Hyunsoo Yoon, “Packet Fair Queueing Algorithms for Wireless Networks with Link Level Retransmission,” In Proc. IEEE Consumer Communication and Networking Conference 2004 (IEEE CCNC 2004), Las Vegas, USA, Jan. 5-8, 2004.

 

국내 학술대회

[1] 이수진, 이윤호, 박찬일, 송주민, 윤현수, 김도환, 이은영, 박응기, "침입탐지 정보의 연관성 분석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 정보보호학술대회 논문집, Vol.13, No.2, pp.28-38, 2003년 12월 6일.

 

● 제 3 세부과제

국제 논문지

[1] Taeho Kim, Sungdeok cha, “Comment on: Development of a safety critical software requirements verification method with combined CPN and PVS: A nuclear power plant protection system application,”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Vol. 83, No.1, pp.121-122, Jan. 2004.

 

국내 학술대회

[1] 손한성, 권기춘, 유준범, 차성덕, “Formal Verification of FDB-Based PLC Software at Software Design Phase,” 제3회 원자력학회-전기학회 공동 주최 계측제어기술워크샵 논문집, pp.170-174, 2003년 11월 14일.

 

단독과제

 

국제 논문지

[1] Chun-Gi Lyuh, Taewhan Kim and Ki-Wook Kim, “Coupling-Aware High-Level Interconnect Synthesis,” IEEE Trans. on Computer-Aided Design of Integrated Circuits and Systems, Vol.23, No.1, Jan. 2004.

 

국제 학술대회

[1] Yoonseo Choi and Taewhan Kim, “Memory Access Driven Storage Assignment for Variables in Embedded System Design,” In Proc. IEEE Asia and South Pacific Design Automation Conference (ASP-DAC), pp.478-481, Jan. 27-30, 2004.

[2] Keoncheol Shin and Taewhan Kim, “An Integrated Approach to Timing-Driven Synthesis and Placement of Arithmetic Circuits,” In Proc. IEEE Asia and South Pacific Design Automation Conference (ASP-DAC), pp.155-158, Jan. 27-30, 2004.

[3] Meeyoung Cha, Chun-Gi Lyuh and Taewhan Kim, “Resource-Constrained Low-Power Bus Encoding with Crosstalk Delay Elimination,” In Proc. IEEE Asia and South Pacific Design Automation Conference (ASP-DAC), pp.835-838, Jan. 27-30, 2004.

 

위탁과제

 

국제 논문지

[1] L. Wookey, J. Geller, “Semantic Hierarchical Abstraction of Web Site Structures for Web Searchers,” Journal of Research and Practice in Information Technology, Vol.36, No.1, Feb. 2004.

 

국제 학술대회

[1] Hae-Kwang Kim, Ok-Sam Chae, Weon-Geun Oh, “Automated Evaluation and Certification System for Still Image Watermarking Technology,” In Proc. 10th Korea-Japan Joint Workshop on Frontiers of Computer Vision (FCV2004), pp.147-150, Japan, Feb. 3-4, 2004.

 

게재승인 심사중인 논문

 

1 총괄과제

 

● 제 1 세부과제

국제 논문지

[1] Min-Jae Lee, Kyu-Young Whang, Wook-Shin Han, and Il-Yeol Song, "Adaptive Row Major Order: A New Space Filling Curve for Efficient Spatial Join Processing in the Transform Space," Journal of Systems and Software, Dec. 2003(submitted).

 

국내 논문지

[1] 이 재길, 한 욱신, 황 규영, “히포크라테스 XML 데이타베이스: 모델 및 액세스 통제 방법,”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데이터베이스, 2003년 12월(submitted).

[2] 박 영호, 한 욱신, 황 규영, “정보 검색 기술을 이용한 대규모 이질적인 XML 문서에 대한 효율적인 선형 경로 질의 처리,” 한국정보과학회 논문지:데이터베이스, 2004년 2월(submitted).

 

3 총괄과제

 

● 제 3 세부과제

국제 학술대회

[1] Hodong Lee, Jong C. Park, “A Unified Natural Language Interface for Heterogeneous Data Sources with Abstract Syntax and Locally Acquired Lexicons,” In Proc.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ACL), 2004(submitted).

[2] Jung-jae Kim and Jong C. Park. “Annotation of Gene Products in the Literature with Gene Ontology Terms using Syntactic Dependencies,” In Proc. the 1st Int’l Joint Conf. o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IJCNLP), Hainan, P.R.China, 2003(accepted).

[3] Jong C. Park, “Visualization for Knowledge Discovery from Pathways in the Literature,” In Proc. the 2nd I2R-KAIST Workshop on NLP in Bioinformatics, Singapore, Feb. 16, 2004(accepted).

[4] Jung-jae Kim, ”Ontological Annotation for Biomedical Information Extraction,” In Proc. the 2nd I2R-KAIST Workshop on NLP in Bioinformatics, Singapore, Feb. 16, 2004(accepted).

 [5] Jiyong Jung, ”Customized Visual Navigation through Semi-Automatic Data Classification,” In Proc. the 2nd I2R-KAIST Workshop on NLP in Bioinformatics, Singapore, Feb. 16, 2004(accepted).

[6] Hye-Jin Min, ”Generating Therapeutic Contents for Genetic Conditions,” In Proc. the 2nd I2R-KAIST Workshop on NLP in Bioinformatics, Singapore, Feb. 16, 2004(accepted).

[7] Hodong Lee, “XQuery Formulation from Natural Language Queries in Biomedical Domain,” In Proc. the 2nd Korea-Singapore Joint Workshop o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and Bioinformatics, KAIST, Korea, Feb. 19, 2004(accepted).

[8] Jin-Bok Lee, “Ontology Extension with Information Extracted form the Literature,” In Proc. the 2nd Korea-Singapore Joint workshop o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and Bioinformatics, KAIST, Korea, Feb. 19, 2004(accepted).

 

4 총괄과제

 

● 제 2 세부과제

국제 학술대회

[1] 정유승, 김남기, 최혜은, 윤현수, “차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의 서비스 품질을 고려한 스마트 핸드오프 절차,” In Proc. Joint Conf. on Communications & Information(JCCI 2004), 2004(accepted).

[2] Yu-Seung Jeong, Namgi Kim, Hye-Eun Choi and Hyunsoo Yoon, “A Smart Handoff Procedure in 4G Networks,” In Proc. Int’l Conf. on E-Business and Telecommunication Networks 2004 (ICETE 2004)(submitted)

[3] Kichan Bae and Hyunsoo Yoon, “Coverage-based Reactive Broadcast Pruning in wireless Ad hoc Networks,” In Proc. Int’l Conf. on Computing, Communications and Control Technologies( CCCT'04)(submitted).

[4] Dongwook Kim, Yu-Seung Jeong, Namgi Kim, Hye-Eun Choi and Hyunsoo Yoon, “Adaptive Handoff Algorithms for Dynamic Traffic Load Distribution in 4G mobile networks,” In Proc. IEEE GLOBECOM 2004(submitted).

 

국내 학술대회

[1] 예경욱, 이승학, 윤현수, “센서 네트워크의 TDMA기반 MAC 프로토콜을 위한 통신 시간 활당 알고리즘,” 한국정보과학회 제 31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submitted)

[2] 권기석, 이승학, 윤현수, “센서 네트워크를 위한 클러스터 기반의 에너지 효윯적인 라우팅 프로토콜,” 한국정보과학회 제 31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submitted).

[3] 김남기, 김동욱, 윤현수, “기지국 버퍼 상태를 이용한 TCP 성능 향상 기법,” 한국정보과학회 제 31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submitted).

[4] 김호진, 황인철, 맹승렬, 윤현수, “SDIO에서 RAID 레벨 5의 효율적인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제 31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submitted).

 

 

지적재산권 현황

 

특허 출원

[1] 윤현수, 김남기, 최혜은, 정유승, 김동욱 “이동통신망에서 적응적 핸드오프 처리방법,” 한국, 특허출원번호 10-2003-0092245, 2003년 12월 17일.  

 

[2] 박찬일, 이윤호, 김희열, 송주민, 이수진, 정병천, 윤현수, 이광형, “네트워크 기반의 보안 솔루션 시스템,” 한국, 특허출원번호 10-2004-001547, 2004년 1월 9일.

 

[3] 김창범, 장형규, 최영일, 노병훈, 남현수, 조인중, 신동민, 이준용, 윤현수, 이광형, “허니팟 (Honeypot),” 한국, 특허출원번호 10-2004-0011211, 2004년 2월 20일.

top

 

학술회의 참관기

31st Annual Symposium on POPL 2004 참관기

KAIST 전산학과 석사과정 안윤경

 

POPL에 참석하면서 나는 그 동안 내가 모르던 세상을 볼 수 있었다. POPL(Principles of Programming Languages)은 PLDI와 더불어 프로그래밍 언어 분야에서 가장 크고 권위 있는 학회이다. POPL은 학회이름으로도 알 수 있듯이 매우 이론적인 내용들을 다룬다. 이 곳에 실린 논문들은 자신들의 연구가 옳다는 것을 기존에 세워진 이론들을 이용해 증명한다. 마치 수학에서의 증명방식과 유사하다. 반면에 PLDI(Programming Language Design and Implementation)는 실용적인 내용을 다루며 실험 결과를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가 유용하다는 것을 보인다.

 

올해 POPL은 이탈리아 베네치아에서 열렸다. 베네치아는 참으로 아름다운 조그마한 도시이다. 도시 전체가 물에 잠겨 있어서 배가 주요 교통수단이다. 물 위에 있는 집들과 문 앞에 묶여 있는 작은 배들이 인상적이었다. 작은 다리들을 오르내리면서 좁은 골목골목을 누비고 다녔던 기억을 잊을 수가 없다. 지금도 베네치아가 그립다.

 

학회가 열린 곳은 S. Margherita라는 강당이었다. 작년보다 장소가 협소하다는 선배들의 말이 있었지만, 벽화도 멋있고 전통이 느껴지는 건물이었다. 학회 참석 경험이 없던 나는, 굉장히 엄숙하고 형식적인 분위기의 권위적인 학회를 상상하고 있었다. 그러나 학회가 시작되자 그러한 편견은 깨지고 말았다. 모두들 너무나도 자유롭고 열정적인 모습이었다. 학회에 참석한 사람들은 모두 편안한 복장이었다. 청바지에 반팔 티를 입은 발표자들이 가장 많았다. 그렇게 앞에 서서 한 손은 주머니에 넣은 채 자신의 논문을 발표한다. 편안한 모습이지만 발표는 열정적이다. 연구실에 앉아서 논문을 읽을 때는 멀게만 느껴 지던 논문저자들이 바로 눈 앞에서 자신의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는 것이 신기했다. 다른 논문들에 비해서 POPL에 발표되는 논문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배경지식이 필요한 듯 했다. 기존의 이론 위에 계속 무언가를 쌓아가는 느낌이었다. 배경지식이 부족한 나로서는 논문을 이해하기가 어려웠지만 그들의 발표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자극이 되고 많은 도움이 되었다. 발표자들은 여유로운 모습으로, 청중들과 계속 눈을 마주치면서 발표를 한다. 논문발표에 주어진 시간은 30분으로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이다. 발표자들은 그 시간의 많은 부분을 문제를 설명하는데 소요한다. 문제가 무엇이며,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왜 필요하고 얼마나 중요한지 상당시간을 할애하여 설명함으로써 청중들이 그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그 다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일들이 있어 왔으며 자신은 어떤 식으로 해결했는지를 설명하면서 발표를 이끌어 나간다. 대부분의 발표가 그런 형식이었다. 발표가 끝나면 질문과 답변이 오고 가는데 간혹 발표중간에도 갑자기 질문이 오가기도 했다. 형식적이기보다는 열정적이고 자유로운, 정말 학회다운 모습이었다.

[학회장 모습. 발표하시는 분은 양홍석 박사님]

 

학회는 3일 동안 오전9시부터 오후5시30분까지 이어졌다. Invited talk으로 시작해서, 하루에 3 session씩 할당이 되는데 한 session은 보통 3~4개의 발표들로 이루어져 있다. 상당히 빡빡한 일정이다. 내용도 어렵고, 게다가 발표가 영어로 이루어지니 그걸 알아 들으려고 집중하다 보면 오후에는 녹초가 되어 버렸다. 무엇보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적어서 답답했다. 그래도 선배님들이 도와 주셔서 많이 배울 수 있었다. 생소한 단어에 대해서 선배님들에게 질문을 하면, 그럴 때마다 너무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고마웠다. 아침 식사를 하면서 미리 그 날 있을 발표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훑어주시기도 하셨다. 학회 기간 동안 무엇보다 즐거웠던 것은 같은 분야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다니고 이야기를 하면서 여러 가지 이학(귀동냥)을 한 것이다. 이 분들은 모이면 연구에 관한 것이나 같은 분야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자주 하신다. 그렇게 함께 있으면서 들은 이야기들은 재미있고, 새로운 경험이었다.

 

좋은 발표내용들이 많았지만 특히 John C. Reynolds의 발표가 인상적이었다. Concurrency에 관한 발표였는데, 제목은 “Towards a Grainless Semantics for Shared Variable Concurrency”이었다. 그 분의 발표는 단순한 Invited talk이 아닌 수상 - SIGPLAN Programming Language Achievement Award - 에 대한 기념사였다. 기념사로 새로운 주제를 정해서 공부를 하시고 그 결과를 발표 하신 것이었다. 그 분이 존경 받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특히 이 발표를 위해서 하루에 수 시간씩 따로 concurrency에 대한 공부를 해오셨다고 양홍석 박사님께서 이야기해 주셨다. 이 분의 연세는 70에 가까우시다. 아직 매일 공부를 하시고 후배들을 가르치시고 함께 새로운 것을 연구하시고 논문을 발표하신다. 누구보다도 젊은 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 분의 열정과 연구하는 자세에 고개가 숙여진다. 마지막 날은 내 바로 앞에 앉기도 하셨는데, 노트를 꺼내 적어가시면서 발표를 들으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학회에 참석하면서 생각보다 어린 발표자들이 많은 것이 놀라웠다. 하지만 그들보다 가장 나에게 자극이 된 건 바로 누구보다도 젊은 그 분이 발표하시는 모습이었다.

 

양홍석 박사님께서 하신 발표 역시 잊을 수가 없다. “Separation and Information Hiding”이라는 제목이었다. 이번에 발표하신 논문은 Peter W. O’Hearn과 John C. Reynolds와 함께 하신 일이었다. Peter를 처음 봤는데 생각보다 너무 젊은 분이시라 조금 놀랐다. 양홍석 박사님은 지난 여름에 separation logic을 이용한 프로그램 증명에 대한 강의를 하셨다. 그 수업을 들으면서 박사님과 알게 되었고 separation logic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다. 현재는 서울대에서 박사 후 과정으로 연구하고 계시다. 학회에서 유일한 한국인 발표자였다. 발표중간에 양 박사님께 감사를 표하는 발표자들도 있었고, 학회 기간 동안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 양 박사님의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었다. 양 박사님은 굉장히 열정적인 분이시다. 이 분이야 말로 연구가 일상 생활이신 분이다. 함께 조금만 이야기를 하다 보면 얼마나 이 일을 좋아하고 흠뻑 빠져있는지 느껴질 정도다.

 

마지막 날 마지막 발표가 끝나고 자리를 챙기고 있을 때였다. 어떤 일본 분이 - 런던 imperial대학에 계신 교수님 - 한국에서 왔냐고 하시며 양홍석 박사의 발표가 인상적이었다며 말을 걸어 오셨다. 같이 일을 하고 있는지 물으셔서 석사 과정 학생이라고 말하자 이런 저런 말씀을 해주셨다. 삼성이라는 회사와 모바일이 잘 알려져 있다는 말씀과 양 박사님의 강의가 좋았고 이 분야는 active하고 재미있는 분야이니 열심히 공부하라는 말씀도 하셨다. 관심을 갖고 따뜻한 격려를 해주셔서 감사했다. 학회 기간 동안 이런 분들을 자주 만날 수 있었다. 이제 시작인 나에게 자신이 처음 시작했을 때 이야기를 해주시면서 열심히 계속 공부하라며 격려의 말을 해주셨다. 정말 좋은 분들을 너무 많이 만났다.

top

 

협력기업 소개

                                                  ㈜다음기술

 

㈜다음기술은 지식 정보화 사업 및 교육 정보화 사업 분야에 대한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솔루션 개발 및 유통 그리고 구축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전문 개발 회사입니다.

 

㈜다음기술 부설연구소가 장기간에 걸친 개발을 통하여 순수 국산 전문(全文) 검색엔진 ‘N-SearchPlus’ 와 규칙 기반의 자동 온라인 문서 수집 에이전트인 ‘N-DataCrawler’ , 사용자의 관심 있는 정보만을 선별해서 메일로 전달해주는 맞춤형 메일링 엔진 ‘N-IntelliMessenger’ , 각종 문서 파일로부터 텍스트정보를 고속으로 추출하는 문서 파일 텍스트 추출기 ‘N-Docfilter’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보검색 제품 군을 기반으로 한 응용 솔루션으로 온라인 정보로부터 각종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이를 통합검색, 디렉터리 검색, 개인 맞춤 메시지 등의 부가 서비스와 함께 기업 경영에 필요한 각종 경쟁정보, 기술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는 통합 정보공유 체제 구축 솔루션인 ‘iBrief’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정보검색 솔루션 군들은 교육부, 행정자치부, 한국교육개발원, 이화여대, 아주대학교, 국민은행, 헤럴드 경제 등 정부기관, 학교기관, 일반기업체 등 에서 사용함으로써, 안정성 및 성능의 우수함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개발한 파일보안 라이브러리 ‘NTSecure’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NTSecure’는 개인 PC에 대한 특정 디바이스 사용제어, 프로그램 실행 제어, 내부 공유폴더 접근제어, 파일 모니터링, 이동식 디스크 접근제어, 실시간 파일 암복화등 개인 PC에서 발생하는 보안 사항을 강화해 주는 솔루션입니다. 특화된 응용 솔루션으로서 통합 리포트 관리 솔루션 ‘IRIS’를 개발하였습니다. ‘IRIS’는 조직 내 정보시스템의 자료를 추출하여 전자문서로 변환, 저장 및 배포하는 자동화하는 솔루션입니다. ‘IRIS’를 사용하여 공공기관의 인터넷 서비스(민원신청, 제증명 발급업무 등), 금융기관이나 통신업체에서는 청구서나 영수증 발행, 병원 및 제약업체에서는 전자 처방전이나 각종 통계자료 처리 등의 업무에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IRIS’를 사용하여 단순 반복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보고서 출력 업무를 좀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기술은 설립 초기부터 교육 정보화 사업을 수행하였습니다. ㈜다음기술은 전국 초/중/고의 행정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하는 교육 행정 정보화 시스템(NEIS) 구축에 있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교무/학사 분야를 구축하였으며 유지보수 및 콜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주산업대를 필두로 산업대의 행정 시스템을 통합하는 사업에 참여, 관련 솔루션 공급 및 포탈 구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근래들어 대학들의 최대 관심사는 학내의 시스템 및 시스템 별 정보를 통합하여 적절한 정보를 적절한 구성원들에게 제공하며, 학내 구성원들의 커뮤니케이션 장을 마련하는 대학 포탈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음기술도 이런 포탈 구축사업에 참여하여 아주대 등에서 완벽한 포탈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다음기술은 2004년부터 세계적인 PDF 솔루션 공급업체인 Adobe사의 솔루션들에 대해, 학원사업분야의 솔루션 ALC(Adobe License Center)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세계적인 ERP 업체인 SAP사의 제품 mySAP에 대하여 공립대학에 대한 총판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음기술은 해외제품만을 국내에 공급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자체 솔루션을 비롯하여 국내의 솔루션을 해외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현지 법인과 상호 협력하여 말레이시아 국립대학에 전자도서관(Digital Library)를 수출하였으며, e-Learning 시스템 및 기타 국산 시스템을 해외에 수출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기술은 2003년에 전자정부구현 시책 실행에 대하여 행정자치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으며, 같은 해에 과학기술부 “지능형 온톨로지 시스템”에 대하여 국가지정연구실로 지정되어 첨단 기술시장에서 경쟁가능성을 검증 받았습니다.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음기술은 지식 정보화 사업 및 교육 정보화 사업 분야를 리딩하는 기업으로 우뚝 서기 위하여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연혁]

 

1999. 12 주식회사 다음기술 설립

2000. 02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정회원사 등록

2000. 04 벤처기업 지정 (서울지방중소기업청)

 

2000 09 정보통신부 출연과제 수행 기관 선정 (1차)
2000. 12 병역특례 지정업체 선정 (서울지방병무청)
2001. 03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인증)

2001. 08 정보통신부 출연과제 수행 완료

2001. 10 교육 행정정보화 시스템(NEIS) 구축 수행
2002. 06 KTB네트워크 주요주주 편입

2002. 11 정보통신부 출연과제 수행 기관 선정 (2차)

2003. 01 전자정부구현 시책 실행 공로상 수상 (행정자치부 장관상)

2003. 03 통합리포트관리시스템(IRIS) 특허 출원

2003. 05 과학기술부 국가지정연구소(NRL) 선정(지능형 온톨로지)

2004. 01 Adobe 제품 군 교육용 ALC 선정

 

 

 

센터 제 6차 Vision Workshop 개최

 

본 센터에서는 지난 2003년 12월 5~6일에 걸쳐 제 6차 Vision Workshop을 용평리조트에서 개최하였다. 5차년도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6차년도를 준비 ∙ 계획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Workshop에서는 지금까지 개별 연구진들의 연구성과를 뒤돌아보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토론하는 기회를 가졌다. 특히, 이번 Workshop에서는 내년 10~11월의 2단계 평가를 위해 연구실적을 정리하고 진작시키는 방안을 논의하였으며, 센터통합 platform 구축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의 장을 마련하였다.   

<AITrc 제 6차 Vision Workshop 발표장면>

센터 제7차 운영위원회 개최

지난 2월 18일 센터 제 7차 운영위원회가 센터 자료실에서 열렸다. 이번 운영위원회에는 구자윤(한양대 전자재료 및 부품연구센터 소장) 운영위원을 비롯하여 총 5명의 운영위원들이 참석하였으며, 센터 과제책임자 및 연구원 변동사항을 확인 및 승인하고, 2003년도 가결산과 2004년도 예산을 검토 및 승인하는 등 센터운영에 관한 제반사항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5차년도 실적평가 및 제 6차년도 예산배정

센터 제 5차년도 실적평가가 지난 2003년 12월 18일 – 2004년 1월 6일 20일간에 걸쳐 이루어졌다. 평가는 과학재단의 각 단계별 평가기준에 준하여 총괄과제, 세부과제, 연구원 별로 자체적으로 작성하여 제출한 평가표를 기준으로 총괄과제 책임자 평가와 소장평가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평가결과는 제 6차년도 예산 작성시 반영되어 평가결과에 따라 연구원의 연구비를 배정하였다.

top

 

연구원 동정

황규영 교수

Program Committee Member

[1] Program Committee Member, the 4th Int’l Conf. on Web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WISE 2003), Rome, Dec. 10-12, 2003 (Co-chairmen: Tiziana Catarci, Maria Orlowska and John Mylopoulos)

[2] Program Committee Member, the 10th MultiMedia Modelling Conference (MMM 2004), Brisbane, Australia, Jan. 5-7, 2004 (Chairman: Phoebe Chen)

 

이종혁 교수

● 위원선정

[1] 국제학술지 IJCPOL (Int’l Journal of Computer Processing of Oriental Languages, World Scientific Pub.)의 공동 편집장을 맡게 되었음, 2004년 2월.

[2] 한국의 KOSEF와 중국 NSFC의 지원으로 한-중 국제공동 심포지엄(The 5th China-Korea Joint Symposium on Oriental Language Processing and Pattern Recognition)을 중국 칭따오에서 3일간(2월 25일- 27일) 개최하였으며 한국측 조정관으로 활동하였음.

 

박종철 교수

● 위원선정

[1] Workshop Co-chair, the 2nd I2R-KAIST Workshop on NLP In Bioinformatics, I2R, Singapore, Feb. 16, 2004

[2] Workshop Chair, the 2nd Korea-Singapore Joint Workshop o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and Bioinformatics, KAIST, Korea, Feb. 19, 2004.

[3] Program Committee Member, COLING04 workshop: Int’l Joint Workshop o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in Biomedicine and its Applications, Geneva, Switzerland, Aug. 28-29, 2004.

top

 

공지 사항

2004년도 AITrc 중간발표 Workshop 개최안내

 

오는 6월 25일(금)에 2004년도 AITrc 중간발표 Workshop을 일 한국과학기술원 정보전자공학동 제2공동강의실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번 학술행사에서는 6차년도 연구성과의 중간발표와 함께 2단계 평가를 준비하는 토론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며, 작년과 마찬가지로 참여학생들의 사기 진작을 위하여 우수 논문상 제도를 통한 시상을 하는 등 여러 좋은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센터 참여 교수님들께서는 빠짐없이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 주시기 바랍니다.  

top


20– Jun. , 2004

 


webmaster@aitrc.kaist.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