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2호

 

 

차례

 

 

 

1. 센터소개

한국과학기술원 이광형교수 연구실은 1990년 3월에 설립되어 퍼지 이론을 비롯한 각종 소프트 컴퓨팅 분야와 이를 산업 현장에 응용하는 등의 활발한 연구를 하고 있다.

초기에는 퍼지 이론 및 퍼지 하드웨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퍼지 컴퓨터 개발 연구를 통해 다량의 퍼지 연산을 고속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설계/제작하였다. 또한, ㈜LG산전과 함께 사용자의 대기 시간을 단축시키고 에너지 효율을 높인 퍼지 엘리베이터 군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산업화에 성공하였으며, 이외에도 철도 제어를 위한 전문가 시스템 개발, 냉연제어를 위한 퍼지 알고리즘 개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후 교차로의 신호를 제어하여 교통류의 흐름을 조정하고, 교통 혼잡도를 줄이는 인공지능 퍼지신호등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였다. ㈜대우엔지니어링과 함께, 퍼지 이론, 유전자 알고리즘, 인공 신경망과 같은 소프트 컴퓨팅 분야의 각 기술을 접목하는 통합 지능형 시스템 개발환경을 개발하였고, 연구 결과로 퍼지 제어를 이용한 적응적 지하철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여 인천지하철 시스템에 적용하였다. 또한 美 AIO社와 함께 반도체 제조장비의 지능형 자동화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AIO-800에 적용하는 등, 주로 퍼지 이론과 이를 산업현장에서 실제로 응용해서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는 연구에 주력해 왔다. 또한 퍼지 제어기를 이용한 원자현미경의 피에조 스캐너 제어에 대한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피에조 스캐너의 제어를 위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PID 방식의 제어기를 분석한 후, 보다 나은 응답성과 조작성을 갖는 제어기를 설계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존 제어기로부터 퍼지 제어기를 만들어낸 후, 퍼지 제어기의 성능을 튜닝하여 보다 나은 성능을 갖는 새로운 제어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개발된 제어기를 고속 DSP와 메모리를 이용하여 원자현미경의 피에조 스캐너 제어에 적용하고자 연구를 수행해왔다. 

한국과학기술원 이광형 교수 연구실은 그간 이광형 교수님의 지도하에 박사 5명, 석사 12명을 배출하여 우리 나라의 인공지능 및 소프트 컴퓨팅 분야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으며, 현재 박사과정 11명, 석사과정 6명의 대학원생이 연구에 열중하고 있다 

최근 지능형 정보 에이전트를 사용한 정보 가공과 네트웍 보안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네트웍 기술과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네트웍 상의 대용량 정보를 처리/가공하기 위해 정보의 소비/사용 모델에서의 지능형 정보 에이전트와 다중 에이전트 시스템 구조를 사용하는 정보의 2차적 가공에 관련하여, 현재, 첨단정보기술연구센터(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Research Center: AITrc) 소속으로 지능형 정보 에이전트를 위한 다중 에이전트 시스템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연구 내용은 2총괄 1세부과제 소개 부분을 참고)

 

인터넷과 대형 데이터베이스의 출현 등에 의한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하여 정보의 생성, 가공, 보급의 단계에 있어서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정보 시스템은 대형화, 분산화, 지능화 되는 추세이며, 그로 인한 데이터웨어 하우징, 웹 검색 엔진과 같이 분산되어 있는 기존 정보 시스템의 유기적 활용을 통해 사용자에게 보다 양질의 서비스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정보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중 에이전트(multi-agent), 지능형 에이전트(intelligent agent)를 정보 시스템에 사용하려는 연구가 선진각국에서 이미 진행 중에 있다. 지능형 분산 통합 정보 아키텍쳐의 실현을 위해서는 분산 정보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활용하는 기술이 필수적이다. 

이들 기술의 대표적 응용 시스템으로 전자도서관과 전자상거래를 들 수 있다. 이 두 분야는 많은 부분에서 정보 소비자와 정보 제공자의 개입을 필요로 하는 특징을 지닌다. 지능형 정보 에이전트는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정보의 선별과 가공을 수행할 필요가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필요한 정보를 추천할 수 있어야 한다.

구 분

     

1단계

           에이전트 상호 인증 시스템 개발

           표준 서비스 래퍼 에이전트 인터페이스 개발

           인증기반 디렉토리 서비스 에이전트 개발

2단계

           전자상거래 환경 지원을 위한 메타 데이터 서비스 에이전트 설계 및 구현

           표준 서비스 래퍼 에이전트의 설계 및 구현

           표준 서비스 래퍼 에이전트 지원 디렉토리 서비스 연구

3단계

           범용 서비스 래퍼 에이전트 설계도구 개발

           범용 디렉토리 서비스 에이전트 설계도구 개발

           범용 메타데이터 서비스 에이전트 설계 도구 개발 및 연구 결과 통합

 

 

2. 기술동향

 

 

 

3. 학술 및 연구활동

 

 

3.1 최근 연구 논문 List

3.1.1 게재된 논문

제 1 총괄과제

제 2 총괄과제

제 3 총괄과제

제 4 총괄과제

3.1.2 게재 승인  및 심사중인 논문

제 1 총괄과제


제 2 총괄과제


제 3 총괄과제


제 4 총괄과제

 

3.2 지적재산권 현황

3.2.1 특허등록

[1] 이광형,김창범, 엘리베이터군 관리 시스템, 미국, 특허번호 5679932호, 1999년10월18일
[2] 최기선, 박영찬, 남기춘, 박동인, 권오욱, 컴퓨터 시스템상에서 한국어 전문정보검색을 위한 시스템, 특허청, 특허 제254803호, 등록일 2000년 2월 7일

3.2.2 특허출원

[1] 윤현수외 4명, "인증서버와 결합된 방화벽 시스템, 한국, 제99-0036465호, 출원일 1999년 8월 31일.
[2] 황규영, 문양세, 시계열 데이터베이스에서 윈도우 구성의 이원성을 이용한 서브시퀀스 매칭 방법, 특허청, 특허출원99-59467호, 출원일 1999년 12월 20일.
[3] Kyu-Young Whang and Yang-Sae Moon, A Subsequence Matching Method Using Duality in Constructing Windows in Time-Series Databases, 미국 (법률 사무소 처리중), 출원일 1999년 12월 20일.
[4] 윤현수외 명, "빠른 유한체 연산을 이용한 타원곡선 암호화 방법 및 전자서명 방법, 제99-58778호, 출원일 1999년 12월 17일.
[5] 황규영, 이영구, 송주원, 데이터 저장시스템에서 데이터 버퍼 제어 블록을 이용한 로그 우선 출력 프로토콜 수행 방법, 특허청, 특허출원 제99-61299호, 출원일 1999년 12월 23일.
[6] 이충훈,오황석,이흥규, 가변 크기 블록 기반 워터마킹 방법, 특허청,특허출원 제2000-6299호,출원일 2000년 2월10일.
[7] 이광형, 김영일, 자율학습 플로그래밍 방법, 특허청, 출원번호 10-2000-0009473, 출원일자 2000년2월25일.
[8] 이충훈,이흥규, 움직임 정보를 이용한 동영상 워터마킹 방법, 특허청, 출원일 2000년 2월29일.

3.3 산업체 교육훈련

 산업체, 대학교, 연구소에 대한 오디세우스 교육
황규영 교수 연구실에서는 기초과학지원연구소, 한국인삼연초연구원, 충남대학교, 강원대학교, 충북대학교, 중앙대학교, 숭실대학교, (주)오롬정보, (주)서두로직의 기술진 및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12월 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에 걸쳐 오디세우스의 사용법과 검색 시스템의 구축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주) 윌시스에 기술지도 및 AITrc 과제 설명회를 실시
영남대학교의 황도삼교수는 지난 2월 (주) 윌시스에서 전자사전 시스템과 정보기술 및 인식시스템에 대한 기술지도 및 과제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산학협동 공개강좌 개최
본센터에서는 산학활동의 일환으로 지난 2월 23일~25일동안 산학협동 공개강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강좌는 한국과학기술원의 김태환 교수와, 미국Synopsys의 연구원인 정기석 박사를 강사진으로하여
Verilog HDL의 이해  및 Synopsys Design Compiler에 기초한 효율적인 RTL 설계에 대한 강의를 하였다. 본 강좌는 Verilog을 이용한 RTL 설계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회로의 구성이  합성도구에 의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두고자하였으며, 궁극적으로는 회로설계의 기술 축적을 배양하는데 그 목표를 두었다.


 

 

4. Machine Vision Workshop과 EROS(Earth Resources Observation Systems) Data Center 참관기    
    -최형일(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지난 2000년 1월 27일부터 29일까지 미국의 South Dakota 대학에서 "Machine Vision Workshop"이 개최되었다. 이 Workshop은 South Dakota 대학의 Sung Y. Shin 교수님의 초청을 받은 숭실대학교의 최형일 교수와 박사과정 학생 5명의 방문으로 개최되었다.  

 South Dakota는 미국 북부지역으로 겨울에는 날씨가 매우 춥다라는 정보를 들은 우리 일행은 두툼한 옷을 입고 26일 오전에 비행기에 올랐다. 꼬박 반 하루의 비행으로 미국에 도착한 후에도 몇번의 비행기를 갈아타고 나서야 Sioux Falls에 도착할 수 있었다. South Dakota 대학은 Sioux Falls와 가까운 Brookings에 위치해 있었고, 기온은 매우 낮았지만 습도가 적어 체감온도는 그리 추운 편이 아니었다.  

Workshop의 첫날 일정은 최형일 교수의 "Activities of SoongSil Computer vision Lab"이란 제목으로, 연구실 소개와 연구내용 발표를 시작하였고, 다음에는 한국 학생들의 연구 발표가 뒤를 이었다. 발표에 참여한 학생들은 장석우("Active Block Matching for MotionEstimation"), 양애경("Confidence-based Simplified Kalman Filter"), 전영민("An Emotional Agent")이다. 다음날에는 Sung Y. Shin 교수님의 발표자 소개와 양교 컴퓨터 관련 학과간의 활발한 학술교류를 희망한다는 인사로 시작되었다. South Dakota 대학의 발표자는 컴퓨터과학과 Sung Y. Shin 교수와("Automated Target Search Using DWIT on Aerial Images"), Gerald Bergum 교수("The Number Theory for Graphs"), 그리고 Ag&Biosystems의 연구원인 Daniel Humberg("Selection of Mushroom for the Harvest Using Machine Vision")과 전자공학과의 Dennis Helder 교수("A Radiometric Calibration Archive of Landsat"), 그리고 마지막으로 물리학과 대학원생인 Stephen Schiller ("Calibration of MODTRAN3 with PGAMS Observational Data for Atmospheric Corrections Applications")의 발표로 모든 순서를 마쳤다.  

특히, Gerald Bergum 교수는 예순이 넘는 고령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젊은이들 못지 않은 학구열을 가진 분으로 발표가 끝난 후에 많은 이들의 박수를 받았다. 원래는 수학을 전공하시고 수학과 교수로 계신 분이지만, 최근에는 자신의 수학이론을 컴퓨터 이론에 접목하기 위해 컴퓨터과학과의 명예교수로 활동 중이시다. 일행의 관심을 끈 연구분야로는 Daniel Humberg과 Sung Shin교수의 Image processing에 관한 연구내용이었다. Workshop의 개최소식이 South Dakota 대학신문에 광고되어서 Workshop 기간 중에 여러 교수와 학생들이 참관하였으며, 특히 한국 유학생들 대부분이 참관하였다. 발표가 끝난 후에 가진 토의 시간에는 상대의 연구내용에 대한 질문과 답변의 시간을 가짐으로, 자신의 연구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연구방향을 모색하고, 연구자료의 공유를 약속하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Workshop의 마지막 일정으로 29일에는 EROS(Earth Resources Observation Systems) Data Center에 방문하여, Sung Y. Shin 교수님의 주선으로, Image processing of Earth's land surface 분야의 연구원들과 세미나를 개최하고 토론하는 등의 활동으로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Center에서는 인공위성으로부터 들어오는 영상을 처리하, 그 내용을 분석하여 저장하는 곳으로 미국 내에서도 그 규모와 시설을 자랑하는 곳이다. 인상 깊었던 것 중에 하나는 서울 여의도 지역의 위성사진으로, 다년간 촬영하여 환경변화 상태를 분석한 것이었고, 심지어는 북한 군사시설 지역의 세밀한 위성 사진들도 볼 수 있었다.

모든 일정을 마친 후, 한국 유학생들은 우리 일행에게 학교 곳곳의 연구시설을 소개해 주었으며, 저녁에는 Sung Y. Shin 교수님댁에 초대되어, 모처럼 한국 음식을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얼굴 한번 보지 못한 우리 일행에게, 단지 같은 핏줄이라는 이유만으로 뜨거운 동포애를 보여주고 환영하여 준 Sung Y. Shin 교수님 이하 유학생들에게, 다시 한번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고마움을 전한다. 

이번 참가자 일행들은, 지속적으로 학술교류가 이루어져 상호간의 연구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였고, 또한 이번 Workshop과 EROS Data Center 방문이 폭넓고 깊이 있는 연구 수행의 계기가 되길 기대하며 모든 일정을 마쳤다.



                  <Workshop 참가자 기념촬영>                                           <EROS 센터 연구원 발표>

5. 센터 동정

 

5.1 센터 현황

 

5.2 연구원 동정